군수·군의회의장 단식 돌입 등 거센 반발
반대 대책위 “사실일땐 실력행사도 불사”

▲ 12일 오후 정부가 사드 배치지역으로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일대를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자 김항곤 성주군수, 배재만 성주군의회의장을 비롯한 성주군 관계자가 단식농성에 돌입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사드 배치지역으로 알려진 성주군 성산리 성산포대 일원의 모습.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가 사실상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지역으로 결정됐다는 소식이 12일 오후 전해지자 지역에선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김항곤 군수와 배재만 군의회 의장은 이날부터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으며 13일에는 범군민 궐기대회가 개최된다. 15일에는 국방부를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성주군이 갑작스럽게 사드배치 유력 후보지로 떠올라 4만5천여 명의 군민이 매우 놀란 상태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행동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은 “상상조차 못 한 일이 일어나 군민이 모두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전자파 위협은 군민 생존권과 직결하기 때문에 사드배치를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복(성주군 노인회 회장)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장은 “다른지역이 후보지로 거론되다가 갑자기 성주가 유력 후보지로 된 것에 모두 반대하는 분위기다. 군민이 굉장히 흥분한 상태”라고 전했다. 사드 배치가 현실화할 경우 군민 가운데 60%인 농업인이 전국 참외 70%를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참외생산 기반도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성주군 한 주민은 “성산포대와 그 주변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성주 발전에 막대한 지장과 재산상 손해를 가져왔는데 또 국가에 무조건적인 헌신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앞서, 이날 오후 2시 성주군청 대회의실에서는 성주군 사회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드 성주군 배치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발대식이 열렸다.

성주군 사회단체협의회, 이장상록회, 새마을회, 의용소방대 등 50여 개 단체 대표가 참여한 대책위는 이날 발대식에서 사드 배치 대상지로 성주가 결정됐다는 것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 뜻을 표했다.

대책위는 “5만 군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지역경제를 파탄내는 사드 성주 배치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성주/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