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중인 고령군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중인 고령군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

군민의 기대 속에 출범한 곽용환 고령 군수의 민선 6기가 어느덧 2주년을 맞이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2014년 7월 1일, 민선 6기의 새로운 출발을 알린 날을 되돌아보면서 무투표 당선이라는 큰 영광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으로 군민들의 바람인 `희망찬 고령! 행복한 군민!`이라는 군정 목표 달성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고 했다.

고령은 지난날 영호남 접경권의 작은 도시에서 경북의 3대 문화권으로 경주와 안동에 버금가는, 작지만 강한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비약적인 도약을 거듭해 왔다. 특히 2017년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도약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대한민국 창조경제 CEO대상(2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 우수축제 선정(2년 연속), 제5회 지자체 생산성 대상 우수상,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약이행분야 우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올리게 됐다.

국정과제인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현장 중심의 능동적 행정을 통해 책임과 책무를 지키며, 군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 있는 가야문화특별시 고령군의 2년을 되돌아본다.


광주~대구, 중부내륙 고속도 교차
사통팔달 교통, 기업입지 최적화

대가야 품은 도시전체가 박물관
지산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스마트농업 육성위한 발전계획 수립
농업자동화· 6차 산업화 확충 박차


◇ 낙동강 창조경제 + 대가야 문화융성

고령군은 지리적으로 산동권과 산서권으로 구분돼 있어 산동·산서권역별 특화된 발전전략을 통해 지역발전의 양대 축으로 활용해 나가고 있다.

산동권의 발전목표를 낙동강 창조경제 실현으로 정하여 행정복합타운 및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신 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특화농산물을 육성 지원해 대도시권 배후의 창조도시를 건설하고 있다. 산서권의 발전목표는 대가야 문화융성 추진.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대가야문화누리 건립, 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 등 대가야 역사문화·관광의 거점도시로 육성해 자연친화적 농촌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 활력 창조경제도시

고령군은 광주-대구간 고속도로와 중부내륙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등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과 대구광역시 성서공단 및 대구국가산업단지가 인접하는 등 기업입지의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매년 기업체가 증가하여 명실 공히 경제적으로 살기 좋은 창조경제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 발맞춰, 창조경제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산 일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산업단지의 집적화를 추진하고, 전략적인 투자유치 활동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균형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말 4차로로 확장 개통된 광주-대구간 고속도로와 중부내륙 고속도로가 동서남북으로 교차해 영호남 물류유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철도 가설이 추진되고 있는 남부내륙고속철도(김천~고령~거제)와 더불어 대구~광주간 철도 가설이 검토중에 있어 동서남북으로 교차되는 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 가야문화특별시 고령

고령군은 520여 년 찬란했던 대가야의 도읍지로서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의 출생지로 대가야의 역사문화유적이 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어 도시 전체가 박물관과 같은 유서 깊은 고장이다.

지산동 대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최종 등재를 위해 작년 10월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상남도, 김해시, 함안군과의 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연계해 세계유산 등재 관리단 및 사무국 설립과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로 세계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015년 9월, 문화체육복지 복합공간인 `대가야 문화누리`가 착공 3년 만에 위용을 드러냈다.

지역 문화예술의 요람인 문화예술회관과 수영장, 헬스장을 갖춘 국민체육센터, 문화밸리 등 7개의 복합시설이 모습을 갖춰 지역문화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대가야체험축제는 차별화된 체험축제로 신비한 대가야의 실체를 알렸다.

지역에 산재한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장 동력이 되는 축제로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역동적인 교육형 축제,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다시 찾는 문화관광축제를 표방한다.

◇ 빛나는 명품도시

고령군은 군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매력적인 도시공간 창출과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고령문화원, 청소년 문화의집 등 문화 및 평생교육 시설을 통해 어르신은 물론 지역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다양한 끼와 재능을 발산하게 해 그들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주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도시가스 공급 사업을 2014년 착공해 2015년 10월 7일부터 공급을 시작했다.

다산면 일대는 낙동강변 교통과 창조경제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산면 상곡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700여 세대 월드메르디앙 아파트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이러한 주변 개발요인으로 다산면은 새로운 주거지역으로 급부상 중이다.

◇ 경쟁력 있는 농촌특구

농촌 생활여건 개선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부자농촌 조성을 위해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운수면·성산면·다산면·개진면·쌍림면 소재지 내 기초생활기반을 확충하는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우곡 도진·대가야 중화·쌍림 안림 용담권 단위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대가야 신리·운수 운산·다산 노곡·우곡 봉산 마을 소득증대를 통한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살기좋은 `행복누리 고령`을 만들고 있다. 경쟁력 있는 스마트 농업육성을 위한 농촌종합발전계획 수립으로 지역 농업의 발전방향을 마련했으며, 시설원예자동화생산시설, 기술집약형생산시설, 노동력절감 기계장비, 일손돕기 지원 등으로 고령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재해예방 및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기반 확충과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해 수리시설 정비, 노후위험 저수지 정비 사업, 영농기반 확충 긴급보수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대가야 농산물 직거래센터를 건립해 생산자는 더 받고, 소비자는 덜 내는 유통구조로의 전환도 확립하고 있는 중이다.

◇ 건강한 복지도시

나눔과 실천으로 노인·장애인 등 서민과 함께 하는 `복지 고령`을 만들기 위해 대가야 희망플러스사업을 확대해 운영 중이다. 이는 수요자 중심의 실천적 복지체계 구축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려는 노력이다.

구 보건소 건물은 리모델링을 완료해 2015년 6월 고령군 노인회를 포함한 9개 사회단체가 입주해 복합문화복지시설로 활용하고 있다.

고령화사회에 대비해 공동급식시설, 공동생활홈,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해 사회적 고립감 해소 및 안전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인일자리사업의 다변화, 평생교육 활성화를 통해 노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로 건강한 노년생활도 돕고 있다.

또한 새로운 여성시대에 발맞춰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출산장려시책, 드림스타트 운영,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등 여성의 권익증진과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사회 정착을 위해 합동결혼식, 사회적응 교육, 모국방문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화합과 통합의 열린 행정도시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민의 삶을 직접 찾아보는 맞춤형 현장행정 서비스를 확대하고, IT를 활용한 군민의견 수렴과 신속한 생활민원 처리로 군민의 생활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와 지방재정 공시 등을 통해서는 재정운용의 실효성을 확대했다. 고령군 교육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맡아온 (사)고령군교육발전위원회를 활성화해 대가야교육원 운영, 청소년 국제교류 확대, 장학사업, 향토생활관 운영 등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대가야 장인아카데미, 평생교육 등을 대가야문화누리로 통합해 효율적인 인력 배분과 지원 프로그램 다양화로 행복교육 1번지를 꿈꾸고 있다.

곽용환 군수는 “군민과의 약속을 가슴에 담고 군민과 공유하는 군정으로 고령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희망찬 고령! 행복한 군민!`이라는 군정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당부했다.

고령/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