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포항역 개발과 구도심 활성화

▲ 보령문화의전당 전경.

2007년 78년만에 역사 이전
정부 공조로 국·도비 확보
문학관·생태관 등 갖춰진
`보령문화의전당`으로 재탄생
지역민 휴식공간·기업대관 등
도시 전체에 활력소 역할

글 싣는 순서

1. 영국 산업발전 견인차 `맨체스터 리버풀역`
2. 영국 과학·산업 역사 한눈에 `맨체스터 MOSI`
3. 시민의 발이 문화공간으로 `충남 보령문화의전당`
4. 포항역의 역사(歷史)와 KTX시대
5. 옛 포항역 부지가 지닌 가능성과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 충남 보령의 새로운 랜드마크

`충남 보령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대다수 사람들이 경포대, 해운대와 함께 우리나라 3대 해수욕장으로 인정받고 있는 대천해수욕장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1930년 개장해 길이 3.6㎞, 너비 100m, 면적 0.03㎢의 서해안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백사장에 동양 유일의 조개껍질로 이뤄진 해수욕장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물놀이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매년 7월 이곳에서 열리는 보령머드축제를 보기 위해 연간 30만명이 넘는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10~20대 젊은세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수욕장 중 하나로 손꼽히며 명성을 높이고 있다.

그렇다면 대천해수욕장과 더불어 보령의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는 장소는?

이 질문에는 쉽사리 대답할 수 있는 이가 많지 않을 것이다.

대천해수욕장에 도달하기 위한 관문이었던 옛 대천역 부지에 건립된 `보령문화의전당`이 그 해답을 제시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령문화의전당`의 역사(歷史)는 대천역이 역사(驛舍)를 이전하게 된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천역은 1997년부터 시작한 장항선 개량 1단계사업의 일환으로 온양온천역~장항역 간 105.7㎞ 중 선형불량구간인 71.7㎞를 직선화한 구간에 포함되며 2007년 12월 21일 역사를 이전하게 된다. 이에 따라 1929년 보령군 대천면 대천리(현 보령시 대천동)에서 문을 열었던 대천역은 78년 만에 보령시 내항동으로 보금자리를 옮겨 새롭게 영업을 개시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4만1천500여㎡에 이르는 옛 대천역 부지 활용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고 이는 역과 인접한 구도심지역 활성화와 맞물리면서 지역의 새로운 아젠다로 부각됐다.

▲ 보령문화의전당 내 보령문학관의 모습.
▲ 보령문화의전당 내 보령문학관의 모습.
□ 폐쇄된 역사가 시민 문화공간으로

보령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의 적극적인 공조를 추진했다.

2008년 5월 당시 행정안전부에 `구 대천역 역세권 개발사업안`을 신청했고, 중앙투융자사업 심의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으며 국·도비 240억원을 우선 확보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가칭 `보령 문화·관광지구`로 명명된 이곳은 보령지역을 대표하는 문학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문학관, 대천문화원, 갯벌생태관, 야외공연장 등을 포함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이 추진됐다.

또한 옛 기차역으로 인해 막혀있던 시가지와 외곽을 관통하는 연결·순환도로를 개통시켜 옛 기차역을 기준으로 반경 500m 이내에 있는 재래시장을 포함한 구도심지역의 도심공동화를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다.

지난 2010년 6월 착공에 돌입한 이 사업은 착공 한 달 뒤인 7월에 사업지구 내 지장물철거와 보상협의 지연에 따라 공사가 중단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이듬해 4월 공사를 재개, 공사를 시작한지 3년 4개월만인 2013년 10월 준공됐다.

보령시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던 2012년 10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명칭제안 공모를 실시, 이곳의 명칭을 보령문화의전당으로 선정했다.

보령문화의전당은 보령의 역사와 문화를 한 곳에서 느끼고 파악할 수 있는 문화소통의 중심지라는 의미와 함께 문학관, 홍보관, 공연장, 문화원 등의 관(館), 원(院), 장(場)을 아우를 수 있는 명칭인 `전당`이 붙여져 지어졌다.

보령문화의전당 홍승완 학예사는 “보령문화의전당이 새롭게 자리하면서 기차역 폐쇄로 침체돼 있던 주변지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며 “수년전까지만 해도 낡은 주택가로 가득했던 주변지역에 최근 들어 오피스텔, 원룸 등 젊은층이 선호하는 주거지역이 형성되고 상가도 들어서면서 도시전체에 활력소를 불어넣고 있다”고 전했다.

▲ 보령박물관에 축소복원된 초기 대천역 모습.
▲ 보령박물관에 축소복원된 초기 대천역 모습.
□ 보령의 역사를 한 눈에

총사업비 601억원을 투입된 보령문화의전당은 1만4천382㎡ 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8천636㎡ 규모를 자랑한다.

보령박물관, 갯벌생태과학관, 보령문학관, 관광홍보관, 기획전시실 등 전시시설과 대강당, 야외공연장, 세미나실, 북카페 등 문화시설로 구성돼 있다.

보령지역 최초의 지방사 박물관인 보령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시대에 이르기까지 보령의 향토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박물관이다. 기존에 다른지역 박물관에서 전시 중인 전시물을 구입 또는 인계받고, 개인 및 단체에서 소장 중인 유물을 기증받거나 구입해 어느덧 3천700여종에 이르는 보령지역과 관련한 근현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시대마다 주거문화, 고분문화, 종교문화, 도자문화 등 주제가 있는 전시를 기획, 보령지역이 품고 있는 역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갯벌생태과학관은 보령지역 최초의 과학관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열린공간이며, 갯벌의 종류와 생성과정, 갯벌에 터를 잡고 사는 갯벌친구들, 보령갯벌과 이용방안 등이 전시되고 있다.

관광홍보관은 VIVA보령을 주제로 Vacation, Impress(감동), Variety(다양함), Adventure(모험) 등 4개의 주제로 품격 있는 보령의 관광자원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 보령문화의전당 내 갯벌생태과학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갯벌체험을 하고 있다.
▲ 보령문화의전당 내 갯벌생태과학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갯벌체험을 하고 있다.
보령문학관에서는 보령지역 출신 문학인 이문희 작가와 임영조 시인의 삶과 문학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보령문화의전당에 따르면 시설의 문을 연 지난 2013년 12월부터 지난 5월까지 2년 6개월 동안 6만8천여명의 관람객이 이곳을 찾았다.

지난해 기준 보령시의 인구가 인구 10만4천여명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이같은 이용실적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220석 규모의 훌륭한 시설을 갖춘 대강당에서 크고 작은 행사개최를 희망하는 각종 단체를 대상으로 매월 80~100회 가량을 시설대관을 해주고 있다.

보령문화의전당 박미선 학예팀장은 “보령문화의전당 내 `보령박물관`은 국립박물관 수준의 우수한 시설을 갖췄고 유물관리가 체계적이라는 평가 등을 받아 충남도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돼 있다”며 “전시공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전문가들로부터 지역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