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역사 관광명물 기대

경주시는 지난 24일 성덕대왕 신종을 계승하는 신종 모델 신라대종 첫 울림식을 충북 진천군 소재 대종 제작사 성종사 현장에서 가졌다.

<사진> 이날 울림식에는 최양식 경주시장을 비롯한 권영길 경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김윤근 문화원장, 이상필 경주향교 전교, 자생단체장, 주조위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신라대종은 지난 4월 25 쇳물을 주입해 주조를 완료 했고, 이어 거푸집을 제거하고 표면정리 작업과, 한국범종학회 전문가의 음향평가를 거쳐 이날 세상에 첫 선을 보이게 됐다.

울림식을 통해 참석자들은 타종 체험을 해보는 기회를 가졌고, 참석 위원들은 “성덕대왕 신종 주조한 대종 타종 체험을 하게 돼 감개무량하다”며 “성덕대왕 신종명문에 `형상은 산이 솟은 듯하고, 소리는 용의 소리 같았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처럼 실감났다”고 말했다.

경주시는 신라대종을 오는 10월 열리는 신라문화제 행사에 맞춰 구 노동청사 부지 종각에 안치하고 황오, 황남, 인교지역 주택 및 상가 철거로 인해 침체된 도심 경제를 살리고 동부사적지 등 인근 유적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경주의 새로운 관광명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3.1절, 8.15광복절, 시민의 날, 신라문화제, 제야의 종소리 등 경축행사는 물론 경주를 방문하는 국내·외 자매·우호 도시의 주요 귀빈과 외국사절에게 기념 타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 관광객과 시민들에게도 일정한 시간을 정해 타종 체험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국보 제29호이자 찬란했던 신라문화의 걸작인 성덕대왕 신종을 모델로 오랜 시간과 고증을 통해 새롭게 탄생했다”면서 “앞으로 주요행사와 일반인, 관광객, 외국사절들에게 타종체험 등 경주의 새로운 관광명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