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세계 물의 날`을 맞아 대구시와 경북도가 물의 소중함을 재인식하고 말은 물을 보존해야 할 가치를 되새기는 기념행사를 열었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각종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동참을 호소하고자 유엔이 1992년 제47차 UN 총회에서 지정·선포했다. 유엔이 정한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는 `물과 일자리`(Water and Jobs)로서 물 산업이 성장하는 시기에 물이 지닌 경제적 가치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주제다.

대구시는 이날 엑스코에서`2016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물 산업 홍보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물과 일자리`를 주제로 한 강연과 문화공연 후 물 관리를 위해 노력해 온 유공자에 대한 시상 순으로 이뤄졌다. 대구시는 시상식에 이어 북구청과 함께 금호강 정화 활동도 진행했다. 시는 3월을 `세계 물의 날 홍보의 달`로 지정, 시민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군별로 하천·약수터 정화 활동, 지하수 방치공(지하수 개발 실패 또는 사용 종료 후 다시 메우거나 자연 매몰되지 않은 채 외부에 노출돼 있어 지하수 오염이 우려되는 관정) 정리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물 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다. 경북도와 K-Water대구경북지역본부도 이날 안동댐 세계물포럼기념센터에서 `세계물의 날`기념행사를 진행했다. 경북도는 이날 기념행사에서 물산업의 미래가치를 담은 스토리 퍼포먼스를 통해 물산업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3천137억원을 들여 달성군 구지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는 대구시는 국가 물산업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경북도 역시`물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물의 도시`라고 일컬어지는 안동이 안동호·임하호와 낙동강의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물 순환형 도시로 끊임없이 도약하고 있다는 점도 `물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경북도 김현기 행정부지사는 이날 기념식에서 “물 선도기업 지정과 먹는 샘물의 고급화, 하수 재이용사업 등 다양한 물 산업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계 물시장은 세계 물 산업 규모는 반도체 산업의 약 2배인 6천억 달러(약 698조4천억원)로 2025년까지 연평균 4.9%씩 성장해 약 1천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지역의 주력사업으로 물산업을 선정해 매진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평가할 수 있다. 대구와 경북은 행정구역 상 나뉘어 있을 뿐 한 몸 한마음이나 마찬가지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의 과제인`물산업`을 상생의 지렛대로 삼아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의 큰 기폭제를 만들어내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