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24일 시민들의 생활불편민원 처리 사례집을 발간하고 신뢰행정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시민이 행복한 환경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시민의 생활불편사항 이렇게 처리 하였습니다`를 발간했다.

수록내용은 지난해 7월부터 시민들의 생활불편사항 신고 처리 사례와 부서별 발굴사례를 분야별로 정리해 전 직원과 시민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방향과 모범적인 사례 등 행정조치 사항을 담았다.

주요분야는 문화관광, 경제산업, 도시개발, 시민행정, 기타 그리고 칭찬합시다 등 분야별로 처리한 시민 불편사항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첩 형식으로 총 170부를 제작해 개선 전후 내용과 조치사항을 요약해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발간한 사례집은 본청과 읍·면·동, 도서관 등에 배부해 직원과 시민들이 항상 열람토록 하고 친절·신속한 행정처리 의지를 보여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신뢰행정 구현에 노력할 계획이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시민들의 생활불편 사항은 지속적인 관심과 신속한 해결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러한 불편이 근절될 때까지 시민과 행정이 한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법과 제도로 해결이 어려운 일은 대안을 제시하는 등 변화하는 경주, 소통하는 행정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행정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