캅차가이시 시장 일행 市 방문, 의료분야 교류협력 논의

대구시가 지난 6월 이후 메르스 사태로 주춤한 의료관광을 조기 정상화하기 위해 카자흐스탄 의료시장 공략에 나서는 등 기존 중국, 동남아 시장 외 해외 신흥시장 개척에 나섰다.

대구시에 따르면 15일부터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카자흐스탄 캅차가이시 시장 일행이 대구시를 방문해 의료인력 교류를 비롯한 환자 송출 등 의료분야 교류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날 대구를 방문하는 캅차가이시는 카자흐스탄 남동부 알마티주에 있고 카지노와 휴양지로 유명하며 고려인한인회의 중심 도시다.

이번 캅차가이시와의 의료분야 협력은 시에서 지난해부터 해외환자 유치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 중인 `선도의료기관 해외거점 구축사업`의 결실로 가능하게 됐다.

이 사업을 통해 파티마병원을 비롯한 8개 선도의료기관이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고, 캄보디아에서 현지병원 및 에이전시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현지홍보, 설명회, 나눔의료 등 교류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파티마병원은 지난 5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캅차가이 시립병원과 의료인 연수, 병원 진출 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캅차카이 시립병원 병원장과 산부인과장이 지난달 25~29일까지 5일간 파티마병원을 방문해 수술참관 등 의료연수를 받았고 앞으로 이 같은 의료분야 교류협력을 확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올 하반기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해외 홍보, 신규 네트워크 확대 등 해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구시 홍석준 첨단의료산업국장은 “메르스 이후 의료관광을 조기 정상화하기 위해 해외 유력 바이어를 초청해 대구 의료관광을 알리는 콘퍼런스 및 비즈니스 미팅을 열었다”며 “중국 귀주(9월), 러시아 캄차트카(10월), 카자흐스탄 알마티(10월)에서 지역 의료기관 등과 `대구의료관광특별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