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역사적 특성 반영 명명

【고령】 고령군이 고령의 지역대표 관광시설물에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명칭을 제정했다.

군은 개진면과 우곡면 일대 조성된 낙동강 역사 너울길과 대가야읍 회천변에 건설중인 대가야 목책교의 명칭을 각각 `개경포 너울길`과 `대가야교`로 결정했다.

개경포는 낙동강의 아름다운 포구로서 조선시대 낙강칠현(江七賢)의 뱃놀이터였으며 고종 38년(1251년)에는 팔만대장경을 부산을 거쳐 개경포에서 해인사로 운반한 포구로서도 유명한 곳으로 `개경포 너울길`은 이러한 역사성을 반영해 과거와 현재의 역사의 숨결을 느끼며 산책을 할 수 있는 길이란 뜻을 담고 있다.

`대가야교`는 읍시가지와 회천변 생활체육공원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대가야국의 도읍지인 고령군의 독창성, 창의성 및 예술성을 표현한 랜드마크적 시설물에 `대가야`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대가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민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낙동강 역사 너울길은 3대문화권 사업의 일환으로 2013년 착공, 지난 6월 완공했다. 낙동강변 4.2km를 따라 친환경 생태 탐방로를 따라 걸으며 낙동강변의 생태를 감상할 수 있으며, 쉼터, 낙강칠현 시비, 출렁다리 등도 연결 설치되어 지역주민의 여가공간 및 관광명소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대가야 목책교 건설사업은 가야문화권특정지역 지정사업으로 선정돼 지난 2013년 착공해 2016년 상반기 준공예정으로 현수교와 아치교를 결합한 상징적 형태로 시공됐다.

/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