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금융권의 자동납부 연결계좌를 한눈에 조회하고 해지하기 쉬워질 전망이다.

금융결제원은 은행연합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 함께 만든 `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www.payinfo.or.kr)을 1일부터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각 금융회사에 분산된 자동이체서비스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세계최초 통합 인프라로, 회원가입이나 비용부담 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자동납부에 대한 조회·해지가 가능하며 오는 10월부터는 계좌변경도 할 수 있어 앞으로 주거래은행을 쉽게 바꿀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주거래은행을 변경하려면 카드사, 보험사, 통신사 등에 일일이 연락해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해지해야 했으나 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하면 간단하게 해지할수 있다.

우선 국민·신한·우리 등 19개 시중은행의 개인·법인 계좌의 전체 자동납부 목록은 1일부터 조회·해지할 수 있으며, 우체국·새마을금고·저축은행 등 33개 금융회사는 이달 중으로 조회·해지 신청이 가능해진다.

금융결제원은 오는 10월부터는 통신·보험·카드사 등 대형 요금청구기관을 중심으로 `변경`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SKT·KT·LGU+ 등 3대 이동통신사와 생명·손해보험, 신용카드와 관련된 자동이체 계좌를 10월부터 변경할 수 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