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획취재
경주 동리목월문학관 관광활성화 어떻게 할까

▲ 빅토르 위고 박물관이 위치한 보주광장 전경.
▲ 빅토르 위고 박물관이 위치한 보주광장 전경.

세계 최고 문화와 예술의 도시 파리시에 있는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 낭만주의 박물관.

이 세 곳은 박물관 운영의 선진적 모델을 보여주고 있는 문학관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그래서 파리시에서는 문화 선진국으로서의 프랑스의 입지를 더욱 단단하게 해 주고 있는 이 세 곳을 파리 3대 문인(文人) 박물관으로 부르고 재정 등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래서인지 작가의 생가에 자리 잡은 이 세 박물관들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문학애호가들은 물론 일반대중들의 발길까지 끌어모으며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세 문학박물관이 인류의 정신자산으로 우뚝 선 그 과정을 살펴봤다.

■ 글 싣는 순서

① 영국 셰익스피어 생가 세계적 관광명소 비결
② 프랑스 파리 3대 문인(文人)박물관 성공사례
③ 프랑스 파리 빅토르위고박물관의 성공 비결
④ 국내 문학관 벤치마킹- 황순원·김유정문학촌
⑤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 대담
⑥ 이문열 작가 대담
⑦ 동리목월문학관의 나아갈 방향 제언

파리시 2012년 `파리 뮤제` 창설
14개 시립박물관 네트워크화 관리
113년 역사 자랑 위고 박물관 등
작가의 집 활용 다양한 프로그램


■세계적 관광 명소 첫 번째 비결은 관 주도의 안정적 운영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 낭만주의 박물관, 이 세 박물관은 프랑스의 여러 문학관 중에서 시가 소유 관리하는 몇 안 되는 시립 문학관이다. 이들은 시가 직접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 소유의 문학관에 비해 국가의 문학관 정책을 비교적 잘 반영하면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파리시에서는 2012년부터 이 세 박물관과 함께 총 14개 시립박물관을 `파리 뮤제`(Paris Musees, 파리시립박물관협회)로 총칭, 운영하고 있다.

파리 뮤제는 14개의 시립 박물관들을 포함, 박물관 경영과 소장품 전시 및 문화 이벤트 그리고 전시물과 관련출판물 관리 임무를 수행하는 관련부서들을 규합한 공공기관이다. 지금까지 파리 시립박물관들은 파리 시가 직접 관리하며 전시기획과 카탈로그 출판 등을 맡아 왔다.

파리시는 전 파리 시장 베르트랑 들라노에씨에 의해 단행된 이 개혁안으로 14개의 박물관으로 구성된 파리시 박물관 네트워크의 가치가 더 높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됨으로써 획득된 법률 및 재정 자율권 덕분에 파리 시립 박물관들의 운영이 더욱 용이해 진 것이다. 또한 시립박물관 네트워크의 유지는 파리시의 소장품들을 보존하고 각 박물관들 간의 협력을 용이하게 해 줘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해주고 있다.

 

▲ 발자크 박물관 전경
▲ 발자크 박물관 전경

파리 뮤제의 본부는 파리시 10구의 프티트제큐리 가(街) 27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1천여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파리시가 파리 뮤제를 위해 설정한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리시 소장 컬렉션들의 가치 제고를 위해서다. 2001년부터 무료 전시되고 있는 파리 시 소장품들을 시민들에게 더 잘 알리기 위한 컬렉션 정보화 및 디지털화, 연구 개발, 각종 이벤트 편성 및 전시 소장품 재배치를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2013년 10월에는 국립미술사연구소(INHA)와 함께 연구 심포지엄을 열어 파리 시립 박물관들의 역사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며 주요 후원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둘째, 프랑스 수도인 파리시의 문화자산을 풍요롭게 해 주고 파리시의 국가적 국제적 위상을 높여줄 수 있는 수준 높은 소장품 전시회 기획과 출판 사업이 그 목적이다.

셋째, 안락한 관람과 문화지식 전달에 큰 관심을 갖고 강화된 교육 정책을 통한 관람객 개발 및 확보를 위해서다.

현재 파리 시립박물관들은 연간 300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파리뮤제 창설의 목적은 이러한 역동성을 공고히 하고 시민들의 문화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시키는 데 있다.

파리뮤제는 2012년 6월 20일 파리 시의회의 결정에 의해 창설돼 첫 번째 이사회 회의가 2012년 7월 12일 열렸다. 파리뮤제 초기 계획안을 주도했던 델핀느 레비 여사가 파리 뮤제의 사무총장으로 임명됐다. 파리 뮤제 이사회는 2014년 지방선거 직후인 2014년 5월 19일과 20일 재구성됐다. 현재 이사회는 파리시 문화, 유물, 예술직종, 파리시 각 구(區)들과의 관계 및 시의 야간 활동 담당 부시장인 브뤼노 쥘리아르씨가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파리시 4구의 구청장인 크리스토프 지라르씨가 부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 발자크 박물관 입구
▲ 발자크 박물관 입구

파리 뮤제 이사회에는 9명의 파리 시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외에 4명의 전문분야 인사들이 이사회에 이사로 참석한다. 마르탱 베떼노(베니스 팔라조 그라시 미술관장), 쟝-프랑수와 슈네(마르세이유-프로방스 2013 협회 회장), 가이따 르브와쓰띠에(여·프랑스국립고등미술학교 부학장), 안뜨와네뜨 르 노르망-로맹 (여·국립미술사연구소 소장) 등이다. 또 시립 박물관 관장들의 대표로 크리스토프 르리보씨가 이사회에 참석하는데, 대표가 유고시 아멜리 시미에 여사가 대리로 참석한다.

파리뮤제 홍보 담당 브뤼노 캉틴씨는 “문학관의 오랜 역사를 지닌 프랑스에서는 문학관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특히 관람객들이 찾아오는 문학관, 즉 복합적 문화공간으로의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대중들을 위한 복합적 문화공간 지향

프랑스 문학관은 `문학관을 전시해 문학창작의 비밀을 대중이 직접 엿보게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설립된 만큼 오랫동안 `문학박물관`으로서의 기능에만 머물러 왔다. 하지만 `문학과 독서를 옹호하는 공간`이라는 전통적인 문학관 개념에서 최근 들어 새로운 경향의 문학관 운영자들에 의해 그 한계가 지적되면서 변화하고 있다.`무엇을 소장하고 있는가`로 문학관을 정의하고 구분 짓던 시기는 지나가고 `무엇을 하는가`로 문학관을 규정하는 것이다. 전시 대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즉 문학관의 활동을 문학 본연의 활동으로만 제한하지 말고 주민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 최근 들어 프랑스 문학관 운영자들의 일반적인 생각으로 자리 잡았다.

1981년 사회당 정권의 수립과 더불어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주민 밀착성 확보, 지역정서 활용 등 다른 문화시설에 비해 가지는 장점 때문에 문학관은 종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정치적 변화와 더불어 박물관학계에서도 박물관의 개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이 세 박물관은 다용도 문화공간을 마련하게 되고 기획전시회, 아틀리에, 세미나, 연주회, 낭독회, 강연회 등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문학관을 신축하거나 보수공사를 할 경우 이런 다용도 공간을 갖추는 것을 필수적으로 실천해 왔다.

 

▲ 낭만주의 박물관 전경
▲ 낭만주의 박물관 전경

우리나라에서 흔히 `문학관`이라고 부르는 기관들을 프랑스에서는 `Maison d`ecrivain`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이를 그대로 옮기면 `작가의 집`이 되겠지만, 프랑스에서는 굳이 `거주 공간`이라는 좁은 의미에서의 `집`으로서 뿐만 아니라, 보다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파리 3대 문인박물관은 작가가 살았던 자취를 간직한 집, 작가에 관한 자료를 보관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 기타 작가에 관련된 추억이 깃든 곳 등 역사적 건물인 동시에 박물관일 수도 있고 일정 부분 도서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순전히 문학적인 기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 속에 자리한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기능하기도 하며, 다양한 문화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이밖에도 보조교육기관, 근접문화공간의 중심지가 되기도 하고 연구소나 도서관이 되기도 한다. 이들 문학관은 파리 뮤제에서 주최하거나 기획한 각종 미술 전시회를 연중 실시하고 각 문학관에서 기획한 다양한 행사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교교육이 담당할 수 없는 현장교육을 통해 전통적 학교교육과 차별화하며 문학관의 역할을 확대시키고 있다. 문학관이 관련 단체들과 공동으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문학교육, 자연교육, 역사교육 등으로 다양하며 과외활동으로서 글쓰기 교실, 미술 교실들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밖에도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의 경우, 연구자들을 위한 공간과 도서관을 따로 만들어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박물관 내에 도서관을 만들어 작가와 관련된 모든 자료들을 관리하면서 소장하고 있다. 이는 한 작가에 관련된 모든 방대한 자료들을 한 곳에 모아뒀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 낭만주의 박물관 내부 모습
▲ 낭만주의 박물관 내부 모습

파리 3대 문인박물관의 관람객은 정년퇴직한 노년층과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의 단체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층이 주를 이룬다. 특히 노년층은 주말의 번잡한 시간대를 피해 주중에 단체로 찾는 경우가 많아서 문학관의 중요한 고객이 되고 있다.

이들 문학관들은 이들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는데 활동량은 많지 않지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은 이 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들로 노년층을 유혹하고 있다. 식사와 교통편이 포함된 하루짜리 프로그램이나 문학관과 주변 지역 방문 등을 포함하는 투어 형식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 활동의 경우에는 학생들을 상대로 글쓰기를 포함한 문학교육 뿐만 아니라 향토의 사회와 역사교육, 자연과 환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이처럼 파리 3대 문인박물관은 문학 관련 시설로서 문학관 개념에서 벗어나 복합문화시설로서 문학관의 기능을 각 문학관의 상황에 맞춰 새롭게 변화해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감으로써 관람객들에게 다시 찾고 싶은 문학관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체계적·방대한 전시

문학관 전문가들에 따르면 문학관 운영 활성화 정책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을 문학성으로 꼽고 있다. 문학관이 다른 여타의 문화 시설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문학관에는 문학작품과 문학작품을 창작한 작가와 관련된 자료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근간으로 문학관이 궁극적으로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문화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선진적 운영이랄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점에서 프랑스 3대 문인박물관의 작가와 관련된 기념물 및 전시작품들은 세계적 관광 명소로의 입지를 굳히게 할 만큼 여타 문화시설과 구별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것들이었다.

 

▲ 빅토르 위고 초상화
▲ 빅토르 위고 초상화

11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빅토르 위고 박물관의 경우, 프랑스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가 16년(1832~1848) 동안 살았던 집에 위치하고 있는데, 크기는 280㎡이며 5층 저택이다. 파리 4구 보주광장 한켠에 자리 잡고 있는 이 박물관은 위고의 삶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눠 꾸며져 있다. 1851년 루이 나폴레옹의 쿠데타에 반대해 추방당한 위고가 `망명가기 전`, `망명 시절(1851~1870)`, `망명 이후(1870~1885)` 등으로 구분 설치돼 있다. 대기실과 붉은살롱에는 유년 및 청년기와 낭만주의 시절에 얽힌 초상, 조각, 사진 등이 전시돼 있다. 중국식 살롱과 식당은 망명지인 게르네세에서 연인 쥘리에트를 위해 중국식 골동품과 중세풍의 가구로 꾸며놓았다. 골동품 수집광인 위고의 웅장한 중세가구와 화려한 장식에 대한 취향을 엿볼 수 있다. 가장 값진 소장품은 전체 소장품 3천500여 점 중 700점에 달하는 데생들이다.

 

▲ 빅토르 위고가 쓰던 펜 등이 전시돼 있다.
▲ 빅토르 위고가 쓰던 펜 등이 전시돼 있다.

그 밖에도 위고의 필사본과 서적, 레옹 보나가 그린 1879년의 빅토르 위고 그림, 로댕의 조각 작품 위고 흉상, 낭만주의 화가 루이 불랑제가 그린 위고 부인 아델 푸쉐, 위고의 연인 쥘리에트가 위고에게 쓴 2만여 통의 편지 등 빅토르 위고를 기억할 만한 기념품이 전시 소장돼 있다.

발자크 박물관은 오노레 드 발자크가 7년(1840~1847) 동안 세 들어 살았던 집을 박물관으로 꾸몄다. 파리 16구 레이누아르 길에 위치한 이곳은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거장 발자크가 살았던 집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있는 곳을 파리시가 1949년 구입해 박물관과 도서관(1만5천여 점의 문헌 소장)으로 만들었다. 도서관에는 초판본, 육필원고, 발자크가 인쇄한 책들, 신문, 삽화 등을 보관하고 있다. 도서관에는 프랑스 19세기 탐미주의 작가 테오필 고티에 관련 자료도 보유하고 있다.

파리 9구 샵탈 길에 위치해 있는 낭만주의 박물관은 본래 화가 아리 쉐퍼(1795~1858)의 아틀리에였다. 네덜란드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쉐퍼는 오를레앙 공작의 아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치고 국가를 위해 종교화를 그린 화가였다. 대인관계가 좋았던 쉐퍼는 쇼팽과 그의 애인 조르주 상드, 들라크루아, 리제, 로시니, 디킨스와 같은 예술가들을 초대해 이곳을 낭만주의 예술가들의 사랑방으로 만들었다.

 

▲ 오노레 드 발자크 사진
▲ 오노레 드 발자크 사진

1858년 아리 쉐퍼가 죽자 그의 무남독녀인 코르넬리아가 남편과 함께 이 건물을 사들인 뒤 그의 후손들이 1924년 르낭-쉐퍼 박물관을 열고 그 뒤 건물을 수리해 1983년 19세기 초반의 낭만주의 화가들과 문인들의 삶을 조명하는 파리 시립박물관으로 문을 열었다.

1,2층에는 조르주 상드(1804~1876)의 기념물, 가구, 초상 등이 전시돼 있다. 상드와 들라크루아 주변 인물들과 관련된 초상과 유품들도 볼 수 있다. 1923년 상드의 손녀가 파리시에 기증한 것들이다. 상드와 관련된 보물 전시실에는 상드가 할머니로부터 물려받은 170점의 패물들이 각각 번호가 매겨져, 설명과 함께 전시되고 있다. 또 화가 쉐퍼의 초상화, 종교화, 역사화 등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이밖에도 상드의 사위 클레쟁제의 조각 작품 상드의 팔과 상드의 연인 쇼팽의 왼손도 보관돼 있다. 다비드 앙제가 제작한 상드, 리스트, 뮈세, 들라크루아 등의 메달, 들라크루아의 작품들도 전시돼 있다.

※본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프랑스에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