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혁단체 맞불집회 예고
시민여론 등 움직임 촉각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의 영향으로 올해 포항에서 키 리졸브 훈련 상륙작전을 앞두고 진보단체가 과연 예년처럼 반대시위를 강행할 지가 민감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9일 포항북부경찰서에 따르면 진보연대는 오는 4월2일까지 예정으로 북구 송라면 조사리에서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하는 한·미 군사훈련 반대 집회를 하겠다는 신고서를 4일 제출했다. 자유총연맹 등의 보수단체도 올해 집회가 열릴 경우 진보단체의 `반대 시위를 반대하는 `맞불 집회를 개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검찰과 경찰, 국정원 등 관계기관은 만일의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관련 정보를 수집·종합·보고하느라 바싹 긴장하고 있다.

한 경찰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김기종씨가 개인적 범행이었다고 밝힌 만큼 보수단체의 큰 반발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그동안 포항에서 진보단체가 군사훈련 반대 집회를 해온 만큼 만일 서울에서 진보와 보수가 격돌한다면 포항으로 불씨가 옮겨 붙을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진보 진영은 지난 2009년의 첫 키 리졸브 훈련 당시부터 `적의 공격을 격퇴하는 수준의 방어 훈련이 아니라 공격적 성격을 띄고 있다`고 주장하며 6년 동안 주로 3월말께 집회 시위를 계속 해왔다.

하지만 이들은 올해 훈련 직전 예상치 못한 `악재`에 부딪히면서 전례 없는 곤혹스런 상황을 맞게 됐다. 지난 5일 리퍼트 대사의 피습 사건이 터진 직후 가해자가 재야단체 대표로 확인된데다 북한이 즉각적으로 이를 옹호하고 나서는 등 일련의 결과로 적잖은 국민 여론이 등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진보 측은 집회를 강행할 경우 역풍을 맞을 우려를, 취소하더라도 보수에 밀렸다는 내부 진영의 반발을 동시에 살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에 대해 포항의 한 사회단체 관계자는 “진보와 보수 양 측의 주장이 우리 사회를 균형있게 유지시키는 한 원동력인 것은 틀림 없지만 최근의 잇따른 악재가 과잉 증폭돼 국민 생업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