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소방관 1인당 주민수
포항 등 1천명 훨씬 넘어
하루 수천건 전화 소화불능
중앙집중식 매뉴얼도 문제

속보=응급환자 늑장 이송 사망 파문<본지 7·6일자 1·4면 보도>을 계기로 근본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인력 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경상북도의 인구 현황과 경상북도소방본부의 관서별 정원을 분석한 결과 소방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평균 904.4명(도 본부·소방학교 포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미시와 포항시 등 경북도 내에서 규모가 큰 도시를 살펴보면 그 수치는 더 증가한다. 구미시는 1인당 무려 1천855명에 달하며 포항시는 1천496명, 경산시는 1천398명, 경주시는 1천119명, 김천시는 932명으로 도내 평균을 훌쩍 웃돌고 있다. 또 도내 평균 이하인 곳 중에서 안동이 859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덕은 365명으로 가장 적었다.

1명의 소방공무원이 많은 시민을 보호할 경우 당연히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하루 평균 1천800여 건의 119 신고전화를 받고 있는 경북도소방본부 상황실은 신고자의 위치를 파악해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소방서와 안전센터에 출동 지령을 내린다. 그렇지만 인접 지역의 소방서와 센터 구급차 등이 이미 출동했을 경우 차선책으로 다음으로 가까운 소방서 등에 출동 명령을 내린다.

실제로 이번 일이 발생했던 지난 1일 새벽 3시11분 포항에서는 남구 송도에서 주민의 구조구급 신고가 접수되자마자 도 본부 상황실은 해도119안전센터에 출동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이미 출동 중이던 센터 대신 포항북부소방서에 다시 출동을 지시했다. 신고를 접수하는 도 상황실 매뉴얼과 출동시간 지연 등 여러 악재가 겹치며 출동 시간은 결국 20여분이 소요됐고, 결국 소중한 생명이 병원에 닿지도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경북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119 신고전화가 걸려올 경우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소방서와 센터에 출동 지령을 내려주고 있지만 하루에도 수천 건의 전화가 걸려와 인접 소방서가 출동하지 못하는 일은 자주 일어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의 광역화·대형화로 소방 사무는 지방 분권보다 중앙집권화할 필요가 있다는 중앙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일원화된 도 소방본부의 상황실 매뉴얼도 문제다.

도 상황실 근무자는 도내 23개 시·군의 지리를 파악하기가 불가능하므로, 신고 접수자와 출동자가 달라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려울 경우 출동을 하며 신고자에게 다시 정확한 위치를 물어야 해 번거롭기 때문이다.

이처럼 경북도의 소방공무원들은 1명당 최소 356명에서 최대 1천855명에 달하는 시민들을 지켜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타 지역과 비교하면 `선진국 수준`이라는 주장이다.

경북도소방본부는 “타 도의 경우 소방공무원 1명의 평균 시민보호인수가 최대 2천명에 달하는 곳도 있다”며 “전국에서 경북의 시민 보호인 수가 가장 적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정부는 올해 경북도에 총 110명의 소방공무원 인력을 보강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