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직개편으로 신규채용 대폭 확대 기대감
연금개혁 논란·경찰관 2만명 증원 공약도 호재

정부조직법 개정안 시행에 따른 신규 공무원 채용 및 사상 최대의 경찰 채용이 예상되면서 공무원 수험가가 술렁거리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정부 관련 부처 직제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시행돼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 행정자치부가 공식출범됐다. 해양경찰청과 소방방재청이 전격 폐지되면서 다수의 기능이 국민안전처로 이관, 해양경찰의 수사· 정보 기능과 담당인력도 경찰청으로 이관된다.

이처럼 파격적인 정부조직 개편이 전격 시행됨에 따라 해당 학원가는 공무원시험 합격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분주하다. 공무원 시험가는 이번 정부의 조직개편 발표로 더 많은 신규공무원 채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공무원연금개혁안이 이슈가 되면서 공무원들의 명예퇴직 신청도 이어지면서 해당 학원가는 경찰공무원 신규 2만명 증원이라는 공약실천, 공무원연금개혁안 논란, 정부조직 개편 등의 이유를 들어 많은 공무원 채용을 예상하고 있다.

2015년 주요공무원시험 일정은 국가직9급의 경우 내년 4월18일, 지방직9급은 6월27일로 발표된 가운데 경찰공무원시험은 모두 3번 실시되는 것으로 발표됐다. 1차시험은 내년 2월14일, 2차는 5월30일, 3차는 9월19일 시행될 예정으로 사상 최대의 경찰신규채용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무원시험제도와 환경변화에 공무원채용 학원가에 원생들이 급증하고 있다. 안동 김재규공무원 기숙형학원의 경우 급변하는 공무원시험제도와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무원시험 합격설명회`를 25일 대구대학교 웅지관에서 개최 공부방법과 전략을 설명할 예정이다.

안동/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