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곳곳 설치… 통과 쉽고 틈새도 많아 제기능 못해

▲ 23일 오후 포항시 북구 중앙동 국민은행 교차로 인근에서 한 시민이 차선 분리대 틈으로 무단횡단을 하고 있다.

보행자의 무단횡단 억제와 대형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포항에 설치된 차선 분리대가 `무용지물`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무단횡단을 예방하기에는 높이가 너무 낮은데다 고의적인 파손 등으로 연결이 끊어진 부분이 많아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것.

국토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상 무단횡단 금지시설(차선 분리대)은 중앙분리대의 방호기능은 떨어지지만, 교통사고가 잦은 지역에서 보행자 무단횡단과 차량의 불법유턴을 막기 위한 시설이다.

23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최근 북구청은 3천700만원을 들여 플라스틱 재질의 차선분리대 155개를 구입·설치했다. 그러나 실제 포항시가지 중심인 육거리~오거리 구간과 우현동에서 포항고 교차로 구간 등에 설치된 차선 분리대는 연결이 끊어진 부분이 많고 분리대가 설치된 지역에서도 무단횡단이 여전히 빈발한 실정이다.

택시기사 정모(42)씨는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운전하기가 무섭다”며 “차선 분리대가 있어도 그 틈 사이를 통과하거나 차선 분리대를 뛰어넘어 무단횡단하는 일이 다반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자 일부에서는 차선 분리대 대신 철제로 된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면 확실하게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지만, 이 역시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법상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려면 왕복 4차선 이상 도로에 중앙선 폭이 0.5m이상 확보돼야 하지만 기존 도로에 대한 중앙분리대 설치는 차 선폭과 가변도로 등의 규정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우현사거리~용흥동 고가도로 등 국도 구간의 경우 제한속도와 위험성 등의 사항을 고려해 도로 개설 때부터 중앙분리대 설치가 계획돼 있었다”며 “기존에 만들어진 시가지 대부분 도로는 규정상 철제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의 혈세가 투입돼 설치된 차선분리대가 제구실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대대적인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