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협·금오공대, 부지선정 갈등 지속… 새 건립지 찾기 어려워

속보=구미시 가축분뇨자원화 시설이 건립 부지 위치를 둘러싼 마찰<본지 2월27일자 5면 등 보도>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다.

시와 구미칠곡축협(이하 축협)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가축 분뇨를 퇴비나 물거름으로 만들어 활용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45억원을 들여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을 건립하기로 하고 지난해 7월 구미시 산동면 성수리를 자원화 시설 부지로 정했다. 하지만 결정 과정에서 거리가 1km도 안되는 금오공대와 협의를 하지 않으면서 문제가 불거졌으며, 뒤늦게 이 사실을 파악한 금오공대 측은 악취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축협은 최신공법으로 짓는 만큼 악취가 나지 않는다고 설득하고 있지만 학교측은 1km밖으로 건설부지를 옮길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자원화시설 예정지는 금오공대 건물과는 450m, 울타리와는 250m 정도 떨어져 있다.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와 지방선거 등이 이어졌고, 부지 선정 문제는 협의조차 이뤄지지 않아 사업 무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올해까지 부지를 확정하지 못하면 사업권을 반납해야 하기 때문이다.

구미칠곡축협 관계자는 “산동면 성수리에 부지를 정하는데도 오랜시간이 걸렸다”며 “지금부터 새로운 부지를 물색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지역 축산농가들은 사업을 반대하는 금오공대를 비난하고 나섰다.

축산농가 관계자는 “당시 위치선정 때는 대학 측이 가만있다가 위치선정이 끝나 사업추진이 임박한 시점에서 반대하고 나서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지역 2천여 축산농가의 사활이 걸린 문제인데, 국립대학이 적극 반대하고 나서 울화통이 터진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금오공대 관계자는 “현재 예정된 시설 위치가 학교와 500m도 떨어져 있지 않고, 1km떨어진 곳에 학생 1천80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인접한 곳의 1일 상주인구가 7천여명이 넘는다”며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권과 생활권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거리가 떨어진 위치로의 이전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미/남보수기자

nb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