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발 비리가 줄을 잇는다. 안동·임하호 부패사건이 터지더니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의 혈세낭비 방만경영 사건이 뒤를 이었다. 문화 수도라는 선비의 고장 안동에서 풍겨 나오는 구린내가 너무 심하다 싶었는데, 설상가상으로 이번에는 한 시민단체의 비리가 전직 여직원에 의해 폭로되었다. 이 시민단체 Y는 경북도와 안동시의 보조금을 받아 유지되는데, 유해 현장을 찾아내 사진으로 찍어 시에 제출하면 정해진 활동비와 식대를 지급받아 `청소년유해감시단`을 운영한다.

“연말에 보조금이 남아 반납하자 했더니, 치졸한 인신공격과 사직 강요가 돌아왔다”고 K씨(31·여)는 말했다. 2012년 7월 그녀는 시간제로 Y시민단체에 취직했는데, 처음에는 잔심부름만 했고, 또 수시로 상사로부터 “너같은 것은 지금 당장이라도 해고할 수 있다”는 폭언을 들었다고 한다. 또 부당한 업무지시를 거부하면 상사는 “이 돈으로 당신 월급을 준다. 이 일을 하기 싫으면 당신은 이 단체에 필요 없다”는 막말을 들어야 했으며, 때로는 깊은 마음의 상처로 남아 있는 이혼사실까지 들춰내어 `상처에 소금 뿌리기`를 했다는 것이다. 자존심을 눌러가며 참았지만 임기 1년의 반을 채우지 못하고 결국 사표를 쓰지 않을 수 없었다.

K씨를 인터뷰한 본지 기자는 곧바로 안동시청을 찾아가 취재를 시작했는데, 그녀의 폭로는 사실로 드러났다. Y단체는 경북도와 안동시로부터 받은 보조금 상당액을 편법으로 가로챈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이 단체는 광역협의회 10명, 지역협의회 18명 등 총 28명으로 청소년유해감시단을 운영중이며, 각 지역 PC방, 유흥업소 등 유해현장의 사진을 찍어 안동시에 제공했다. 그런데 단원 28명 중 실제 활동하는 인원은 8명 뿐이고, 20명은 유령감시단원이라는 것이다. 20명 중에는 Y단체 직원, 직원의 며느리나 자녀, 이사 등이 이름만 올려놓고 보조금을 타냈다고 한다. 유령감시단원의 활동상황, 활동시간, 서명 등은 일괄해서 가짜로 기록한 정황도 드러났다.

보조금 지출의 투명성을 위해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로 돼 있으나 수시로 현금을 인출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Y측은 1만원 이상은 현금으로 인출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수십만원이 현금으로 인출됐다. 지난해 안동시에 제출된 정산서를 확인해본 결과 보조금 지출에서 일부는 간이영수증으로 처리했고, 식대 지출 확인서에 표기된 감시단원별 서명도 Y가 일괄 조작한 의혹도 제기됐다. 또 유령감시단원들에게 지급된 활동비 수백만원은 Y간부가 되돌려받아 관리했다고 한다. Y의 간부는 “문제가 된다면 보조금을 반납하면 된다”고 했다는데, 어찌 이렇게 수오지심(羞惡之心)이 없는가. 일말의 양심조차 없는 자들을 엄히 사법처리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