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장관회의 주재

▲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내 상설 사무조직을 설치하도록 지시했다.

이정현 홍보수석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한반도 안보 상황과 주변국 상황 변화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NSC 운영과 국가안보실 기능을 보강할 수 있도록 상설 NSC 사무조직 설치를 포함한 방안들을 강구토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지금은 국가위기관리실에서 회의를 소집하고 행정업무와 기능을 담당해왔으나 이번에 여러가지 한반도 상황, 장성택 처형 뿐 아니라 최근 잇단 한반도 주변의 여러 상황을 감안해 NSC 사무국 조직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는게 박 대통령의 지시였으며 회의 참석자들도 필요성을 적극 개진했다”고 말했다.

NSC내 사무조직은 노무현 정부 당시 존치했다가 이명박 정부때 폐지됐으며 관련업부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간사로 있는 국가위기관리실에서 담당해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현재 한반도 정세와 우리의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보고 정부가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춰 국민에 믿음과 신뢰를 줌으로써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는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 않고 국민 경제에 피해 주는 전혀 명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