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양승조·장하나 의원직 사퇴·출당 촉구
민주 “당과 다른 개인 생각” 논란 조기차단 부심

▲ 황우여 대표 등 새누리당 의원들이 9일 의원총회를 마치고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민주당 양승조·장하나 의원 의원직 사퇴 및 출당 촉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민주당 일부 의원들의 막말공세가 노골화하고 있는 가운데 여권은 9일 해당 의원의 제명추진 및 출당촉구 규탄대회를 여는 등 총공세를 펴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도 `선친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한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지난 대선 결과에 불복하고 박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한 같은 당 장하나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 의원직 제명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연 데 이어 국회 로텐더홀에서 두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 및 출당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새누리당은 결의문에서 “새누리당은 헌정 질서를 문란케 하고 국론 분열을 조장하는 대선 불복 발언과 현직 대통령 저주 발언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회 윤리위 차원에서 양승조·장하나 의원의 제명 절차를 진행하는 것을 비롯해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두 의원에 대해 `대국민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고, 민주당에 대해서는 ◆두 의원의 발언에 대한 공식 사과와 출당·제명 조치 ◆잇단 대선 불복성 발언에 대한 공식 입장 제시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또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날 중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사과하고 두 의원에 대한 징계 조치를 이행하는 동시에 재발방지책도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물론, 이번 사태를 배후조정했다고 여권이 지목하고 있는 민주당 문재인 의원에 대해서도 대선 불복성 발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지도부가 이같은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두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즉각 추진하는 동시에 국회 국가정보원개혁특위 활동을 비롯한 국회 의사 일정도 거부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앞서 의총에서 “민주당의 대선 불복종 운동이 짜인 각본과 시나리오에 의해 `간 떠보기`, `여론 눈치 보기`로 행동에 서서히 옮기려는 전략·전술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강경 기조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에 이은 이번 사태가 단순한 일부 야당 의원의 주장이 아니라 야권 차원의 조직적 움직임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파문이 확산되자 민주당은 당의 입장과 전혀 다른 개인 생각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이번 논란을 조기 차단하느라 부심하고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한 방송에서 “아무리 혈기방장한 청년 의원이라고 하더라도 조금 더 신중한 발언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장 의원의 주장에 새누리당이 벌떼같이 달려들어 비난을 가하고 있다”며 “장 의원의 발언을 볼모로 정쟁을 획책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