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문화사업단 해맞이 템플스테이 선봬

▲ 백담사 해맞이 템플스테이.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법진)은 2013년 계사년 새해를 맞아 올 한 해를 의미 있게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의 소망을 기원할 수 있는 해맞이 템플스테이를 선보인다.

2012년은 힐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았던 만큼 템플스테이의 해맞이 프로그램들은 해돋이 감상, 명상, 스님과의 차담, 소원 빌기 등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의 마음을 위로해주는 프로그램들로 풍성하다.

해맞이 템플스테이에서는 명상을 통해 지난 한 해를 차분히 돌아보고 산과 바다가 배경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사찰에서 이색적인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다. 향기로운 차 한 잔을 사이에 두고 스님에게 조언을 구하는 시간은 새로운 시작의 의미를 더해준다.

또한 은행잎 소원지 작성, 꿈낭(소망 주머니) 만들기 등 올 한 해 꼭 이루고 싶은 소망과 소원을 다짐하고 기원하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오색 떡국 등 사찰 음식과 타종 체험, 전통 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먼저 명산의 정기를 느끼며 새해 첫 일출을 맞는 템플스테이를 추천한다. 강원 속초 신흥사의 `설악산 권금성 해맞이 템플스테이`와 강원 평창 월정사의 `비로봉 해맞이 특별 템플스테이`가 바로 그것. 속초에 위치한 신흥사에선 내설악의 권금성에서 해맞이를 볼 수 있으며, 평창의 월정사에선 오대산의 기운을 받을 수 있다.

강원 인제 백담사는 동해바다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는 `해넘이, 해맞이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소망을 담은 발원문을 적고 `당신은 누구십니까` 프로그램으로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다.

대구 동구 파계사에서는 `그대의 봄을 준비하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사에서의 해맞이와 탑돌이, 소망 담은 풍선 날려보내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2012년에서 2013년으로 넘어가는 밤 12시, 사찰 내 제야의 종을 직접 타종해 볼 수도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