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의견 수렴 위해
주민 참여 예산제 운용

【칠곡】 칠곡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자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용한다고 1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주민참여 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지방재정 운용 제도로, 주민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으로 예산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특히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행정 신뢰성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또한 주민참여 예산제를 통해 수렴된 주민 의견 반영 결과를 공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산 운영에 대한 평가·환류 체계를 구축해 군의 살림살이를 알뜰하고 균형 있게 꾸릴 예정이다.

주민불편 해소 방안 사업과 편익 증진을 위해 추진해야 할 사업, 지역의 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사업을 제시하거나, 효율적인 재정 운영 등에 대해 칠곡군 홈페이지 또는 서면으로 예산과 관련한 주민들의 생생한 현장의 의견을 연중 상시 제시할 수 있다.

더불어 칠곡군은 2013년 예산편성에 앞서 분야별 재원을 투자함에 주민들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반영해 재원배분의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써 주민요구에 들어맞는 알뜰하고 균형 있는 효율적인 예산을 편성하고자 지난 7일부터 오는 31일까지 25일간 설문조사를 한다. 설문조사 내용으로는 경제, 교육, 문화관광, 복지 분야 등 20개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로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예산편성 주민의견에 관한 설문조사는 칠곡군 홈페이지(www.chilgok.go.kr)에서 하고 있다.

/김용호기자

kim11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