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청 직장협의회, 획일적 정책추진 반대 성명

【구미】 구미시청 직장협의회(위원장 강창조)는 최근 정부의 행정구역통합 방침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구미직협은 지난 29일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해 중앙집권적인 획일적 정책추진은 결사반대하며 지역실정에 합당한 행정조직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직협은 시ㆍ군 통합은 역사적·지리적·정서적으로 유사성이 있거나 정체성에 일체감을 보일 경우 신중히 검토해 시행해야 함에도 최근 개편위의 통합 확정(안)은 이 같은 사항이 전혀 고려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군통합은 칠곡군과 구미시 전체통합보다 구미시와 인접한 석적읍과 북삼읍 통합이 전제돼야하며 정부는 주민이 원하는 보편타당한 행정구역경계로 조정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특히, 칠곡군 북삼읍과 석적읍은 구미 1·3 단지와 경계를 이룬 배후지역으로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요구하는 이 지역 주민들이 구미시와 통합을 강력히 바라고 있어 두 지역을 구미시에 편입시키는 게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구미시와 경계를 이룬 석적, 북삼읍은 칠곡군청이 너무 멀어 주민들의 행정 사각 지대라며 주민들의 편의를 생각하면 하루속히 구미시에 편입시키는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직협은 이에 따라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정부의 일방, 인위적인 시·군 통합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대구광역시와 인접한 동명면 기성리 주민들은 칠곡, 구미 통합보다 차라리 대구광역시에 편입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구미시와 통합을 반대하고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대구와 인접한 지역은 대구광역시에, 구미에 인접한 지역은 구미시에 편입시키는게 시·군통합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남보수기자 nb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