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종류가 영향 끼쳐요”

한국인 10명 가운데 8명은 방귀로 장 건강을 판단한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유산균 전문기업 쎌바이오텍은 지난달 17~23일 `한국인의 장 건강`에 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546명 중 78%가 방귀 냄새가 심해지거나 횟수가 잦아지면 장 건강이 좋지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5일 밝혔다.

방귀를 유발한다고 가장 많이 생각하는 음식은 육류(32.8%)였으며 고구마(27%)와 유제품(14.1%)이 그 다음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유산균(39.8%)·해조류(16.5%)·매실(15.5%) 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설문 참여자 중 82.8%는 방귀와 함께 설사·변비·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쎌바이오텍 측은 “방귀냄새가 심한 것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했기 때문”이라며 “장 건강상태가 아니라 음식의 종류가 냄새에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방귀에 복통·설사 등이 동반된다면 장 건강이 나빠졌을 확률이 크지만 방귀의 냄새와 횟수만으로 장 건강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 견해다.

실제 달걀, 육류 등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대장에서 발효되는 과정에서 냄새가 심해져 방귀도 냄새가 독한 편이다.

그러나 방귀의 횟수 측면에서 보면 육류는 오히려 방귀의 횟수를 줄이고 콩과 채소는 식이섬유가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아 잦은 방귀를 유발한다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