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를 위해 연금보험에 가입할 경우 꼭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상품의 정확한 특성을 알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노후준비를 위해 보험사에는 어떤 상품이 있는지, 가입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단기간 복리상품은 효과 없어

연금보험과 저축보험 등의 경우 1년마다 복리 적용을 해주고 있는 연복리 상품이 있다. 그러나 복리 상품의 경우 단기간으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단리상품과 다를 바가 없다. 따라서 목돈마련을 목적으로 준비했다면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과세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년 이상 유지한 후에 찾는 것이 좋다. 즉, 보험상품은 보장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적어도 5년 이내에는 위험보험료가 나간다. 해약할 경우 원금보다 적게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둘 것

연금보험은 이름 그대로 일년마다 연금액을 지급하기 때문에 월마다 받는다는 착각을 할 경우가 있다. 상품에 따라서는 월마다 받을 경우와 연마다 받을 경우에 대한 예시를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은 일년마다 받을 금액에 대한 예시를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는 고객이 연금을 받기 이전에 일시금으로 받기를 원한다면 일시금을 지급하고, 보험은 더이상의 효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일시금을 수령할 경우에는 가산금액을 제하고 지급하므로 나누어 받는 전체 금액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연금보험은 어떤 경우에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연금보험은 돈을 장기간 묶어 두고 목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노후에 기초생활자금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비과세나 소득공제 혜택을 누리고 싶은 사람에게도 유리하다. 연금보험은 불안한 노후에 대한 대비가 첫번째 목적이나 목돈 마련에도 가치가 있는 연금보험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 보험상품에 대해 세부적인 사항까지 모두 확인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연금보험 가입시 미리 확인해야 할 사항

-. 몇 %의 이율을 적용하며, 변동금리인지 확정금리인지를 확인한다.

-. 연금 보증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한다.

-. 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한다.

-. 해약할 경우 해약환급 예시금액을 미리 확인한다.

-. 연금 수령 이전에 사망시에 대한 보장금액을 확인해 본다.

-. 보험사의 재무상태를 미리 확인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