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최대 도시 시드니시가 주택공급 확대 차원에서 주거환경이 뛰어난 북부지역에 대해 고밀도 개발을 허용하기로 하자 주민들이 경관 훼손, 교통난 심화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나섰다.

학군이 우수하고 고급주택들이 몰려 있는 시드니 북부 쿠링가이카운슬(지방자치단체)은 격론 끝에 간선도로인 퍼시픽하이웨이 및 철로를 따라 최고 9층까지의 주택 및 상업용 건물을 신축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통과시켰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26일 전했다.

종전까지 이 지역에서는 최고 6층까지만 신축이 가능했다.

뉴사우스웨일스주 계획부는 이에 따라 쿠링가이카운슬 관내에서 최고 9층까지 건물 신축이 가능한 곳 100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에는 향후 4천500채의 주택 및 상업용 건물이 새로 들어서게 됐다.

지역별로는 핌블과 고든은 9층까지, 세인트이브스와 투라무라는 8층까지, 로즈빌과 린필드는 6층까지 각각 신축이 가능하다.

주정부 계획부는 “향후 호주는 물론 시드니 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축규제를 완화할 수밖에 없다”며 “이 지역에는 향후 20년간 1만채의 주택이 새로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주택공급 확대계획에 대해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최고 9층짜리 건물이 주택가에 들어서게 되면 경관을 해치게 될 뿐만아니라 심각한 교통체증 현상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금도 시드니시내까지 차량으로 출퇴근하려면 적어도 1시간30분이상 소요되는 데 만일 주택공급이 확대되면 차량을 이용한 출퇴근은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홍콩 출신의 로즈빌 거주 주민 애미 리씨는 “주택이 증가하면 사업을 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주거환경은 크게 나빠질 것”이라며 “번잡한 홍콩과 달리 조용한 주거환경을 갖고 있는 시드니도 조만간 복잡한 곳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정부는 물론 호주 연방정부는 향후 40년이면 호주의 인구가 현재의 2천200만명보다 50%이상 증가한 3천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주택공급을 대대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