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개인 부채가 사상 최고 수준인 1조 달러에 달하면서 회복기 경제에 폭풍우가 될 수 있다고 글로브 앤 메일 지가 17일 보도했다.

이 같은 부채 규모는 국민 가처분 소득 1달러 당 빚이 1.47달러 꼴인 비율로 가계 경제를 과거 어느 때보다 취약한 상태로 몰아 넣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주요 경기불황 대책으로 시행된 초저금리 정책에 편승해 캐나다 국민은 저마다 `싼 돈`을 대출할 수 있었지만, 이로 인해 지난 수 년 사이 가계부채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을 세 배나 웃도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와함께 최근 은행들이 주택모기지 금리를 잇달아 올리고 있는데다,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도 예고돼 있어 가계의 대출금 상환 부담이 사회문제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가계 부채구조가 악화한 상태에서는 금리가 소폭으로 인상되기만 해도 소득증가가 이를 따라가지 못해 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가계 경제의 위기가 소비를 위축시켜 경제 전반에 파급될 경우 경기회복은 고사하고 경제를 다시 불황에 빠트리는 역설적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캐나다 회계사협회의 앤서니 아리가넬로 회장은 “경기불황을 탈출하는 주요 수단 중 하나가 소비확대책이었다”고 지적한 뒤 “그러나 각 가계가 소비를 위한 여유자금 부족 사태에 처하게 되면 급속히 처음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 불황을 다시 맞을 수도 있다는 얘기”라고 우려했다.

지난 해 실시한 이 협회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21%가 대출이자를 상환하지 못하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올 초 들어 이 숫자는 벌써 23% 선까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협회는 올해 정식으로 같은 조사를 실시할 경우 부채 압박을 호소하는 가구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