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먹어도 물리지 않아요”

■오징어 오리엔탈소스 통구이

▲재료

오징어 2마리, 양파 1개, 마늘 1통, 오리엔탈 소스(두반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칠리소스 1큰술, 굴소스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식용유 2큰 술, 청주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오징어는 살이 도톰하고 광택이 나는 신선한 것으로 준비하여 몸통을 가르지 말고 그대 로 다리를 잡아당겨 내장을 빼내 잘라내고 다리의 흡반도 긁어 내어 손질한다.

②흐르는 물에 대고 오징어를 깨끗이 씻은 후 소금으로 문질러 껍질을 벗겨낸다. 겉면에 어슷하게 칼집을 넣어준다.

③양파는 손질하여 둥글게 썰어놓고, 마늘은 껍질을 벗겨서 통으로 준비한다.

④분량의 재료를 섞어 오리엔탈 소스를 만든다.

⑤손질한 오징어의 몸통과 다리에 소스를 발라 간이 배게 30분 정도 재워둔다.

⑥석쇠나 그릴이 달구어지면 소스에 재워둔 오징어를 굽는다. 구울 때는 양파와 마늘을 함 께 얹어 굽는다.

■오징어 도라지무침

▲재료

오징어 1마리, 도라지 100g, 오이 1개, 밤 3개,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식초 2큰 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는다. 길이로 3등분하여 썰고 다시 삼각형 모양으로 썰어서 안쪽에 칼집을 어슷하게 내준다.

②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오징어를 넣어 살짝 데친다.

③도라지는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소금을 넣고 주물러 씻은 후 헹구어 물기를 없앤 다.

④오이는 둥글게 썰고, 밤도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썰어준다.

⑤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⑥볼에 오징어와 도라지, 오이, 밤을 한데 섞어 양념장을 넣고 무친다.

■오징어 칸소 칠리 볶음밥

▲재료

밥 2공기, 버터 2큰술, 다진 양파 2큰술, 소금·후추 약간, 달걀 2개, 카레가루 1큰술, 오징어 1마리(튀김가루 ½컵, 얼음물 5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칸소 칠리 소스(두반장 3큰술, 토마 토 케첩 1컵, 설탕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5큰술, 고추기름 ½컵, 화이트 와인 4큰술, 육수 1컵,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다.

②밑간한 오징어에 밀가루를 살짝 묻힌 다음 튀김가루에 얼음물을 섞어 만든 튀김옷을 입 힌다. 170℃의 튀김기름에 튀겨낸다.

③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먼저 넣어 볶다가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고 30분정도 끓여 칠리소스를 만든다.

④달걀 푼 것에 소금과 후추를 간한 다음 버터를 두른 팬에 부어 스크램블을 완성한다.

⑤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를 먼저 넣어 볶다가 밥을 넣어 볶는다. 여기에 카레가루 를 넣어 잘 섞어준 다음 스크램블한 달걀을 넣어 섞는다.

⑥⑤의 볶음밥을 접시에 담고 튀긴 오징어를 위에다 얹는다. 칠리소스를 끼얹어서 낸다.

■오징어 파마산 치즈 튀김

▲재료

오징어 2마리(소금·후추 약간씩, 생강즙 1큰술), 밀가루 ½컵, 달걀 2개, 빵가루 1컵, 파마산 치즈 ½컵, 다진 파슬리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①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긴 다음 링모양으로 썰어서 소금과 후추, 생강즙으로 밑 간을 한다.

②빵가루에 파마산 치즈와 다진 파슬리를 넣어서 잘 섞어 놓는다.

③밑간한 오징어를 밀가루와 달걀물, ②의 빵가루 순으로 고루 잘 묻혀 놓는다.

④170℃로 달구어진 튀김기름에 ③의 오징어를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