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여야 추석민심 평가 제각각
한국당 질책·보수대통합 주문도

추석 연휴기간 대구·경북(TK)의 민심을 살핀 지역 의원들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것에 대해 지역민들이 많은 비판을 쏟아냈다고 전했다. 조 장관 임명에 대한 지역들의 불만이 커 매년 화두였던 경제 문제들은 쏙 들어가, 사실상 조국으로 인해 다른 모든 이슈가 묻혔다고 전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도 불안한 상황에서 여당을 견제해야 할 야당이 대안을 제시하고, 보수대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다고 밝혔다. 반면 여당에서는 조 장관보다는 경제 문제가 화두였다고 동떨어진 답변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3면>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이번 명절에 전통시장 방문, 1인 시위 등을 통해 지역구 주민들을 만나보니 조 장관과 문 대통령에 대한 분노가 매우 높았다. 조 장관 해임건의안을 하루 빨리 내라는 의견까지 있었다”며 “특히 지역민들은 문 대통령이 조 장관을 임명할 당시 ‘의혹만으로 임명을 안 하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한 발언을 거론하며 여론과 동떨어진 외골수적 인식에 분노하고 있다. 이로 인해 조 장관을 임명한 문 대통령에게 실망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경제 침체에다 외교와 안보까지 위기임에도 한국당의 시원한 한방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대한 불만이 쌓이고 있는 만큼 한국당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보수 정당 간의 속내는 다르지만 그래도 보수대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았다”고 전했다.

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인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은 “지역민들은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분노가 매우 컸다”며 “한 지역주민은 ‘지금까지 나라 걱정보다 자식 걱정이 컸는데 나라 걱정에 잠을 못 잔다’고 말할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민 중에 한국당을 혼내는 분도 많았다. ‘좀 잘 싸워라’, ‘여당에 강하게 맞붙어라’는 주문도 있었다”면서 “영주, 문경, 예천은 전국적으로도 한국당 강세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지적이 나왔다면 다른 지역에서는 한국당에 아쉬움을 토로하신 분들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김상훈(대구 서) 의원도 “그동안에는 명절 민심에서 경제가 핫이슈였던 반면에 이번에는 조국이 핫이슈였다”며 “(TK라는) 지역 정서가 강하긴 하지만, 조국 임명 강행에 대한 분노랄까 그런 게 많이 자리잡고 있는 것 같더라. 해도해도 너무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정태옥(대구 북갑) 의원 역시 “조 장관 임명은 말이 안 된다고 언급한 지역민들이 많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 장관은 위선자 자체”라며 “이런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한 문 대통령의 의중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조 장관 임명이 문재인 정부 실체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표본이라는 시민도 많았다”고 언급했다.

반면, 여당에서는 조 장관보다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대다수였다고 말한다. 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은 “조 장관 임명에 대해 지역민들의 관심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조 장관 아니면 장관 할 사람은 있나 하는 얘기도 들었다”며 “오히려 경제가 많이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조 장관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고, 이를 지켜보자는 지역민들의 의견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