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대통합 갈 길 험난하고
정권 교체로 보수 참패론도
일부선 3선 연임 제한 걸려
여야 없이 신경전 뜨거울듯

추석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의 초점은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맞춰지고 있다. 특히 일부 기초단체장들은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벌써부터 출마예정자들의 물밑작업이 한창이다. 출마 예정자들은 선거법 위반이 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린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10년 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지면서 대구·경북(TK) 정치권의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한국당이 독점할 수 있을 지 여부도 최대 관심사다.

<관련기사 6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TK일당독점 구도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나온다. 보수진영에서는 보수참패론이 제기되면서 보수통합이 거론되고 있지만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보수대통합이 현재로선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TK지역 내에서 보수 적통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이 TK특위를 만들어서 동진정책을 쓰고 있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참신한 인물을 대거 영입한다면 TK민심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각당은 본격적인 선거 준비를 하고 있다. 한국당은 연말까지 보수 지지층을 결집해야만 지방선거에 기대를 걸 수 있는 만큼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추석 기간 전국 각 지역에 수백명 규모의 미니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밑바닥 민심 잡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제1야당이 하는 이야기가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 된 측면이 있다”며 “추석 연휴를 이용해 지역 현장 주민들에게 직접 가서 목소리를 전달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해 매주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의 경우 현직 인사들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는 하되, 지난 총선처럼 평가점수 하위권 인사들에 대한 일괄 공천배제(컷오프)는 하지 않고 하위 20%에 대해선 본인 점수의 10%를 감산하는 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할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책임지고 지방선거 현장 및 지지기반 다지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안 대표는 추석 연휴 이후에는 253개 선거구를 하나하나 돌며 지지세 확장에 주력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바른정당은 추석 이전에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해 `11·13 전당대회` 이슈를 추석 차례상에 올림으로써 연휴 기간 여론 환기에 나설 계획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