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훼손 문제 없어 찬성 선회
2년 후엔 반드시 유치 기대

포항시 남구 장기면 화력발전소 건립사업은 1년여에 걸친 논란 끝에 지난 8월 결국 무산됐지만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을 뿐 앞으로 2년 안에 재개될 여지가 여전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포항장기화력발전소유치위원회 오성만(60·사진)위원장은 18일 사업자인 MPC코리아홀딩스의 건립의향서 철회로 포항시가 유치를 포기한 데 대해 다시 한번 아쉬움을 보였지만 오는 2014년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계획이 예정된 만큼 여전히 유치를 낙관했다.

오 위원장은 특히 장기주민의 90% 이상이 동의에 서명하는 등 주민이 전국 유일하게 화력발전소 유치를 찬성한 만큼 정부의 `주민 찬성 지역 우선 선정 원칙`상 2년 후에는 성사될 것으로 확신했다.

오 위원장은 환경훼손 논란에 대해서는 지난해 포항시의 사업설명회 당시만 해도 대기온도 상승과 분진 등을 이유로 반대했지만 영흥화력발전소 등을 방문한 결과 최첨단 공장에 있는 것으로 착각할 만큼 쾌적한 환경인 것을 확인한 후 찬성 입장으로 바뀌었다고 돌이켜봤다.

또 과거 5개 초등학교에 3개 분교를 갖추고 2만명에 이르던 인구가 현재 2개 초교에 5천명에 불과하고 출생 등록이 한해 불과 5명 안팎에 이를 만큼 절박한 장기지역의 위기감도 유치 운동의 중요한 이유였다는 설명이다.

축산농업인인 그는 유치운동 과정에서 울산 등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서명을 받기 위해 주머니를 털어 여러 곳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의회에 대해서는 당초의 유치 반대 의결을 번복하고 주민들의 설득과 근거 제시에 결국 유치동의안에 이른 데 대해 지역발전을 위한 매우 고마운 결정이며 보람스러운 순간으로 기억된다고 평가했다.

오성만 위원장은 “포항철강공단의 엄청난 에너지 수요에다 매년 190억원의 발전소 세수, 3천억원의 지역발전기금은 장기는 물론 포항 전체 경제에 큰 도움이 되므로 유치를 반드시 성사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