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영덕군이 김병목 군수의 민선 3기를 맞아 단행한 인사와 관련해 `선거용 정실 인사`, `지역편중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되며 심각한 인사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영덕군은 지난달 29일자로 김정기 영덕읍장, 권영숭 축산면장의 공로연수에 따른 사무관 2명과 지난달 경북도로부터 신설 승인을 받은 사무관 1명을 포함해 총 3명의 사무관을 비롯해 6급 6명, 7급 4명, 8급 8명 등 총 23명을 승진시킨 데 이어 지난 2일자로 총 153명의 대대적인 전보인사를 했다.

군은 이번 승진과 전보인사는 내년 6월 제5대 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본청 및 읍면간 순환교류를 통해 행정조직의 분위기 쇄신과 조직의 안정을 기해 민선 4기 남은 1년의 차질없는 군정 추진을 위해 대규모 인사를 했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사무관 승진 인사의 경우 남부지역 인물로 이뤄져 북부지역(축산, 창수, 병곡, 영해면)의 지역 안배가 전혀 고려되지 않아 인사권자의 의중으로만 인사가 단행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역민들은 “수개월 전부터 공로연수자와 신설과에 따른 승진자들의 이름이 거론돼 왔는데 실제 인사에서 거론된 인물이 그대로 승진됐다”며 “인사가 아무리 인사권자의 고유권한이지만 조직내 연공과 서열, 지역 안배 등의 조직 특성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전보인사와 관련해 주민들 사이에는 “군은 이번 인사에 대해 순환교류 원칙을 내세웠지만 특정지역은 지역의 연고가 있는 면장이 3년이 넘었는데도 전보되지 않고 그대로 자리를 지키게 했는데 이는 1년여년을 앞둔 제5대 지방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선거용 인사라는 오해의 소지가 높다”는 불만도 터져나오고 있다.

/이상인기자 si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