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개 선거구 중 60곳 안팎 ‘혼전’
국힘 “분위기 좋아져 반등할 것”
민주 “심판 민심 커져 상승 추세”
수도권 판세는 직전 총선 때보다
국힘은 ‘높게’-민주는 ‘낮춰’ 전망

국민의힘은 82곳, 더불어민주당은 110곳에서 승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선거구를 제외하고 양당이 전체 254개 선거구 중에서 60곳 안팎에서 아직 확연한 우세를 장담하지 못하면서 대혼전 양상이 예상된다.

26일 거대 양당이 판세를 자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양당은 ‘우세-경합 우세-경합-경합열세-열세’ 등 크게 5가지로 판세가 나뉘었다. 이는 각 당의 선거전략 단위에서 자체 또는 언론사의 지역구별 여론조사와 당 지지도, 역대 선거결과 분석, 현지 민심 동향 실사 등을 바탕으로 판세를 분석한 결과다. 각 정당의 구체적인 판단 시점·기준은 다를 수 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야당이던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84개, 민주당은 163개 지역구에서 승리한 점을 고려하면 양당 모두 초반 판세를 상당히 보수적으로 분석했다.

국민의힘 홍석준 선대위 상황실 부실장은 “시·도당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은 지난주에 굉장히 어려웠고 이번 주 반등하지 않겠나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82석 우세’라는 초반 판세 분석에 대해 “최대치가 그 정도 수치 이상은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후보들이 현장에서 느낀다고 하는데, 여전히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주부터 분위기는 확실히 좋아졌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김민석 선대위 상황실장은 “심판 민심이 우세해지고 그에 따라 판세가 상승 추세에 있는 것 자체는 분명하다”면서 “확실한 우세지를 현 시점에서 110개로 보고 있다는 것은 비교적 근사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지막까지 절대 신중 절대 겸손의 자세를 잃지 않고 갈 수밖에 없다”며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의석수가 일정한 기본선을 넘지 않으면 민주당은 1당이 어려울 수 있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예측이 곤란할 뿐 아니라 실제로 굉장히 내부적으로 초긴장 상태”라고 덧붙였다.

양당 선대위 관계자를 상대로 권역별 판세를 취합한 결과 수도권의 경우 122개 의석 가운데 ‘우세’·‘경합우세’지역을 국민의힘은 20개, 민주당은 87개로 파악했다. 직전 총선 의석수는 국민의힘 16개, 민주당 103개였는데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당시보다 다소 높게, 민주당은 다소 낮춰 전망했다.

48개 의석이 걸린 서울에서는 국민의힘이 우세 또는 경합우세 지역이라고 본 곳은 11곳이다. 강남갑, 강남을, 강남병, 서초갑, 서초을, 송파갑, 송파을, 강동갑, 동작갑, 동작을, 양천갑 지역이다. 민주당은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관악, 강서, 구로, 금천, 서대문을, 양천을, 마포을 등 강북권 및 서남권 21곳을 우세로 분류했다. 종로, 중·성동갑, 강동을, 마포갑도 경합 우세로 예상했다. 양당이 우세·경합 우세로 분류한 이들 36곳을 빼면 나머지 12개 지역은 예측하기 힘든 치열한 접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60석 의석이 걸린 경기도에서 국민의힘은 안성, 성남분당갑, 평택을, 동두천·연천·양주을, 이천, 포천·가평, 용인갑 등 지난 총선 승리 7개 지역을 우세 또는 경합 우세지역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기존 현역 51개 지역구에서 우세 또는 경합우세하다고 전망했다.

인천에서 국민의힘은 동·미추홀을, 중·강화·옹진 2곳만 경합우세 지역으로 봤고, 나머지 지역은 우세 분류 지역이 없다고 판단했다. 민주당은 현역의원이 있는 11곳을 모두 우세 흐름으로 전망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