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청년문화센터 예시도.
경산시 청년문화센터 예시도.

경산시의 청년문화센터 건립과 아름다운 거리 조성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들 사업 선정으로 시는 국비 80억 원을 확보하고 2027년까지 총사업비 115억 원을 들여 경산1 일반산업단지에 청년문화센터를 건립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킨다.

청년문화센터는 경산산업단지 관리공단 부지 7,800㎡에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돼 젊은 부모들의 육아 고충과 직장 어린이집 운영에 따른 기업의 부담을 덜어줄 통합돌봄센터를 비롯해 다목적홀, 실내 체육시설, 수출 상담실 등으로 청년 근로자와 외국인노동자는 물론 기업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이 된다.
 
아름다운 거리 조성은 산업단지의 낡은 기반 시설을 개선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클린하우스 설치를 통한 가로환경 개량, 조명 설치를 통한 야간경관 개선과 쉼터 녹지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안전 CCTV를 설치하는 등 밝고 안전한 산업단지 이미지를 갖추는 것이다.

시는 아름다운 거리를 지역의 일반산업단지의 어느 곳에서나 1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한 곳에 조성하고 외국인 테마 거리 등 산책로와 휴식 공간 등으로 근로자를 위한 힐링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부족한 문화·복지·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노후화한 산업단지의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청년 유입 기능을 강화해 문화와 휴식, 커뮤니티가 있는 산업단지이자 근로자들의 일과 삶이 존중되는 글로벌 혁신 주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