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7월 바다시청 등 기반시설 미완공으로 3년째 재개장 연기
16년간 복원작업에도 지지부진… 주민 “해도 해도 너무한다” 비난

올해 포항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3년째 무산됐다. 사진은  여신상 광장 /구경모 기자 
올해 포항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3년째 무산됐다. 사진은 여신상 광장 /구경모 기자 

포항송도해수욕장이 올 여름 3년째 기반시설 미완공으로 재개장이 무산될 것으로 보여, 지역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2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올해 포항시는 지난 17년 동안 폐쇄됐던 송도해수욕장을 7월 중순쯤 재개장할 예정이었으나, 올여름까지 바다시청 등을 준공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재개장이 무산됐다.

지난 2022년에도 포항시는 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을 추진했으나, 기본 계획안을 제대로 추진하지도 못했다.

지난해에는 송도 해변이 훤히 내다보이면서 인명구조활동에 용이한 ‘워터폴리 전망대’ 부근에 바다시청 등을 건립한 후 송도해수욕장을 재개장키로 했다. 바다시청은 구조인력과 관리인력 등이 머무르며 관리사무소 역할을 하는 해수욕장 핵심시설이다.

하지만 지난해에도 바다시청 건물 공사를 시작도 못한 상황에서 지지부진하다 결국 재개장이 무산됐다.

당시 시는 워터폴리 인근 바다시청 건립이 여의치 않자 대신 여신상 광장 인근에 ‘임시 바다시청’설치를 추진했었다. 그러나 ‘조망권 침해’ 민원을 제기한 한 주민의 반발로 무산, 결국 송도해수욕장은 재개장하지 못했다.

올해 또다시 송도해수욕장 재개장 무산이 가시화되자, 포항시의 무성의한 행정에 대해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이미 2년째 연기 됐음에도 불구, 25일 현재 워터폴리 인근 바다시청 건물은 아직 설계단계에 그치고 있기 때문.

시 관계자는 “올 7월쯤 바다시청 공사를 시작해 내년 2025년 5월쯤 준공 예정”이라고 밝혀, 내년 여름이나 돼야 송도해수욕장이 개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포항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3년째 무산됐다.  /구경모 기자 
올해 포항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3년째 무산됐다. /구경모 기자 

포항시와 포항지방해양수산청 등은 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송도해수욕장 복원을 위해 2008년 설계를 시작해 2012년부터 294억원을 투입, 각종 공사를 벌였다.

백사장 모래 유실을 막기 위한 수중방파제 3기를 설치했고, 2021년에는 돌제를 철거했고, 2022년에는 해안가에 모래 15만㎥를 채우는 양빈공사도 벌였다.

그 결과 중앙정부로부터 ‘백사장에 채워진 모래 성분이나 기울기, 수심 등이 해수욕장 운용에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기도 했다.

올해는 화장실 등 편의시설과 주차장, 진입로 등의 토목공사를 6월쯤 완공할 예정이다.

지난 16년 동안 지역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 ‘송도해수욕장 재개장이 3년째 연기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민들은 허탈해 하고 있다.

송도주민 A씨(53)는 “지난해 재개장 무산 후 지역이 무척 시끄러웠는데 아직 포항시가 ‘해수욕장 지정’ 신청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소규모 건물 때문에 ‘재개장이 3년째 무산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올해 송도해수욕장 북쪽에 임시 바다시청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됐지만, 물놀이 구역과 거리가 있어 무산됐다”면서 “송도해수욕장의 과거 명성에 걸맞게 완벽히 준비한 후 재개장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구경모기자 gk0906@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