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대사 임명은 정당한 인사”
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의혹 일축
‘회칼 테러’ 황상무 경질도 거부
이례적 입장문 발표로 방어운전

이종섭 호주대사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여야의 거취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대통령실은 18일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관련, 대변인실 명의로 언론에 배포한 ‘현안 관련 대통령실 입장’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대통령실은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 수출에 비춰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대통령실이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 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주호주대사에 임명한 것을 ‘정당한 인사’라고 밝힌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눈높이’는 아랑곳없이 또다시 ‘오만과 불통의 마이웨이’를 선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본부 신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잘못된 인사’라는 국민의 평가를 단호하게 거부했다는 점에서 가히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 “공수처가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해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황상무 수석과 관련, 또다른 입장문에서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통령실이 황상무 수석의 사퇴요구에 대해 거부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통령실이 두 현안에 대해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통해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은 총선을 앞두고 민심 이반을 우려하는 여당의 목소리가 더 커질 가능성이 높자 대통령실과 여당 사이의 갈등 확산을 조기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