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3차순환로 사업 탄력

대구 미군부대 캠프워커 반환부지가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

대구시는 미군부대 캠프워커 반환부지(66,884㎡)에 대한 소유권 이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사업이 지지부진하던 대구도서관, 3차 순환도로(동편), 지하공영주차장, 문화공원 등 다양한 반환부지 개발사업들의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구시는 반환부지 개발사업을 2025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미 캠프워커 부지 일부 반환은 2002년 연합토지관리계획(LPP, Land Partnership Plan) 협정으로 시작됐다. 대구 미군부대 캠프워커·헨리·조지 부지는 총 960,000㎡ 정도다.

전국적인 미군기지 재배치 계획이었던 연합토지관리계획(LPP) 협정에 대구 남구 주민의 오랜 숙원 사항인 헬기장(H-805:28,967㎡) 및 동편 활주로(37,917㎡) 일부 반환 계획이 포함됐다. 하지만 한·미 양국의 협상은 중단과 재개를 거듭하며 장기간 이어왔고 지난 2020년 12월 11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를 통해 캠프워커 일부 66,884㎡ 규모 부지 반환에 최종 합의했다. 이로써 70년 이상 주둔했던 미군기지 일부가 공여 해제돼 토양오염 정화가 착수되고, 대구도서관 우선 착공과 남은 개발 사업계획에 따른 절차가 추진됐다.

시는 국방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토양오염 정화사업에 대학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해 완성도 높은 정화를 위해 힘써왔다. 정화설계, 문화재 조사 등을 거쳐 3년간의 토양오염 정화 이행이 완료됨에 따라 지난 3월 12일 토지 소유권 이전 등기가 완료됐다.

시는 군부대 이전과 아울러 미군부대(캠프워커, 캠프헨리, 캠프조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2년 9월 국방부에 SOFA 과제 소요 제기를 했고, 올해 내에 정식 SOFA 과제 채택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윤영대 대구시 군사시설이전특보는 “토지 소유권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캠프워커 반환부지 개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내 대구 미군부대 통합이전의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