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출마자 최경환·김장주·이재원·도태우 등 모두 16명
일찌감치 명예회복 선언하고 출마 선언한 최경환 주목
과거 발언 논란 국민의힘공천 취소 도태우 행보도 관심
고교 동문 최·도 후보 총선 모드서 무소속 연대 여부 촉각

최경환 전 의원, 도태우 변호사

국민의힘 정서가 강한 대구·경북지역에서 무소속 출마자들의 선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대구·경북지역 무소속 출마자는 처음부터 무소속으로 진출한 인사와 국민의힘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인사 등 두 부류다.

무소속 출마자는 현재 최경환(경산) 전 의원, 김장주(영천·청도) 전 경북도부지사, 이재원(포항북) 포항지역학연구회 대표, 도태우(대구 중·남구) 변호사 등 모두 16명에 달한다.

이중 지역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는 선거구는 경북 경산과 대구 중·남구가 대표적이다. 경북 경산의 경우 최 전 의원은 일찌감치 명예회복을 언급하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도 변호사는 국민의힘 공천후 제재 논의끝에 공천이 취소되자 무소속 출마로 돌아섰다.

특히 경산은 현역인 윤두현 의원이 재선에 도전하려다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용산 출신의 조지연 후보가 단수 추천돼 지역 내 용산출신 4명 중 한명의 공천자로 기록됐다. 그동안 최 전 의원은 윤 의원과의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보인 상황이었기 때문에 조 후보가 어떤 결과를 도출할 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일부에서는 국민의힘 조 후보가 현재는 인지도 면에서 약간 밀리는 상황이지만,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당이 집중 지원하면 결과를 예단하기는 쉽잖다는 분석이다. 조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은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역할에 따라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그동안 경산지역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해온 최 전 의원의 저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 앞으로 두 사람의 선전 여부가 선거 판세를 가를 전망이다.

또 경산지역 민주당 콘크리트 지지층이 여당인 국민의힘 후보에게 표를 줄 가능성이 적어 이들의 표 향배에도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대구 중·남구는 2차 경선까지 간 후 공천된 도 변호사가 과거 언급한 5·18과 전두환 전 대통령 두둔 발언 등으로 인해 국민의힘 공관위가 전격적으로 공천 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에 도 변호사는 지역민들의 의견을 들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표로서 심판을 받겠다고 선언한 상황이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신평 변호사 등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공관위의 공천 번복의 불합리함을 지적하고 나섰다. 또 우리공화당 등 지역내 우파 진영도 도 변호사의 공천 취소와 관련, 지역민과 당원의 투표로 결정된 공천자를 취소하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같은 여론이 이번 총선에서 표로 그대로 연결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거기에 국민의힘 공관위가 17일 지역 성광고 출신의 김기웅 전 통일부 차관을 전략 공천, 도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후보간 본선대결이 초미의 관심사다. 도 예비후보는 지난 2022년 중남구 보궐선거에 출마, 낙선했지만 이후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지지기반을 넓혀왔다는 점에서 국민의힘 조직력을 등에 업은 김 전 차관과의 표대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최경환 전 의원과 도태우 변호사는 고교 동문으로 본격적인 총선 국면에 접어들면 무소속 연대 등도 가능하다는 것이 지역 정가의 분석이고 보면 이번 총선의 새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경북 경산과 대구 중·남구가 이번 지역 총선에서 최대의 관심지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국민의힘 정서가 강한 지역인 만큼 양 지역 선거가 전국 이슈가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