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 승인 받아… 이사보수 한도 승인은 ‘반대’
최정우 회장 오늘 이임식… 포스코 최초로 ‘연임 임기’ 완주 기록

국민연금이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장인화<사진> 회장 선임 건에 대해 ‘찬성’의견을 내 장인화 호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책위)는 지난 14일 제4차 위원회를 열고 포스코홀딩스 등 5사의 주총 안건에 대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국민연금은 21일 열리는 포스코 주총 안건 중 포스코그룹 회장과 사외이사 후보 선임에 모두 찬성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기준 포스코홀딩스 지분 6.38%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장 회장 후보는 정기 주총에서 발행 주식 수 25% 이상, 참석 주주 과반 찬성을 받으면 앞으로 3년간 포스코 회장을 맡는다.

장 후보는 서울대학교에서 조선공학과 학사와 석사 과정을 마치고, 1988년 2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입사했다. 2015년 포스코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을 시작으로 기술투자본부장(CTO)을 거쳐 2018년 포스코 사장(대표이사)을 역임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공장폐쇄가 아닌 ‘유연생산·판매체제’를 도입하면서 경영 위기를 극복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글로벌사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 및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법인 경영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해외사업장 수익상승과 인도네시아(PT·KP 등) 사업 정상화에 기여하는 등 이미 경영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캐나다 호화 이사회’로 도마에 오른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과 권태균 전 조달청장의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에도 찬성표를 던졌다. 포스코 이사회는 작년 8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해외 이사회를 열며 5박 7일에 6억8천만원을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만, 포스코홀딩스 이사 보수 한도 승인에 대한 건에 대해서는 보수 금액이 경영 성과에 비춰 과다하다고 판단해 반대 의견을 냈다.

한편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1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비공개 이임식을 갖고 자리에서 물러난다.

2018년 7월 포스코 회장으로 취임한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 포스코 역사상 최초로 연임 임기를 완주한 회장이 된다.

/이부용기자 lby12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