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한 지 18일로 한 달째다. 정부의 의대생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이 한 달이 지났으나 여전히 양쪽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사전 통지서 통보에 이어 의대 정원 증원분 2천명에 대한 배분 작업에도 들어갔다. 여전히 강경 일변도의 자세를 고수하고 있다.

의료계도 전공의들의 사직에 이어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이 시작됐고, 25일부터는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 사직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가톨릭 의대 교수 90%가 전공의의 불이익이 발생할 땐 사직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보였고 전국 의대교수들도 비슷한 의사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종합병원의 수술과 가동률이 떨어지고 암환자 등의 수술이 줄줄이 미뤄지고 있다.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한다면 의료공백이 훨씬 커질 것은 뻔한 일이다. 대구시가 전공의 의료공백과 개원의 집단행동 등에 대비해 비상진료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지난주에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가 의·정 사태와 관련 호소문을 발표했다. 총장협의회는 “의·정 갈등이 우리사회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위기로 번지고 있다”며 “정부는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하고 정부와 의료계는 열린마음으로 대화의 장을 열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시작한 의·정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환자들의 불안감이 극도로 심해지고 있다. 의대교수들의 사직이 시작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의료현장의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 환자들이 받을 피해가 상상이 안 된다.

의대 증원은 본질적으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정상화에 있다. 정부와 의료계는 더 이상 시간을 끌지말고 본질적 문제를 놓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해야 한다.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 정지와 의대생에 대한 유급으로 정부와 의료계 모두가 얻을 게 없다. 의료 현장만 황폐해 질 뿐이다. 시간을 더 끌지말고 의·정은 조속히 대화에 나서라는 게 국민의 요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