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등 제명, 당적 이동 추진
내일 의원 총회서 의결 마무리
‘의원 꿔주기’로 기호 4번 목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13일 비례 위성 정당인 국민의미래에 현역 의원을 파견하기 위해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비례대표 의원들에 대한 제명 안건을 의결했다.

윤리위 부위원장인 전주혜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당규에 따라 8명의 의원을 제명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제명한 8명의 의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김근태·김예지·김은희·노용호·우신구·이종성·정경희·지성호 의원이 국민의미래로 당적을 옮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 의원은 제명 사유에 대해 “국민의힘이 아니라 다른 당인 국민의미래에서 활동하겠다는 것이기에 제명 사유에 해당한다”면서도 “국민의힘 발전을 위한 희생정신을 참고해달라”고 했다.

공직선거법상 비례대표로 선출된 의원이 소속 정당에서 탈당하면 의원직을 자동 상실한다.

이에 따라 의원직을 유지한 채 당적을 옮기려면 당에서 제명돼야 한다. 당규상 소속 의원 제명은 당 윤리위와 의원총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명 절차는 오는 15일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의결되면 마무리된다.

8명의 비례대표 의원들은 국민의힘에서 제명된 후 국민의미래에 입당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10명 안팎의 소속 의원들을 국민의미래에 보내 비례대표 선거에서 ‘기호 4번’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비례대표 선거 투표용지에서 범야권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이어 두 번째 칸에 자리 잡겠다는 것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