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조원진 도 후보 지원사격
우파단체 14일 재논의 규탄 집회
야권 사퇴촉구 성명발표 잇따라
촛불행동 “5·18 폄하 집중 조명”

국민의힘 공관위가 12일 대구 중·남구 후보로 공천한 도태우<사진> 변호사에 대해 공천 재검토 논의에 들어가면서 지역에서도 찬반 논란이 거세다.

찬반 양 진영은 서로 규탄 집회까지 갖기로 해 파문이 쉽사리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신평 변호사, 시민단체 동서미래포럼 등은 도 후보 지원 사격에 나서는 모습이다. 또 다수의 우파 시민단체들은 오는 14일 국민의힘 서울 당사 및 대구 당사 앞에서 각 최소 500명에서 수천 명까지 참여하는 대규모의 ‘도 후보 지지 및 공천 재논의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시민단체인 대구참여연대, 대구촛불행동, 진보당 대구시당 등은 도 후보의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며 기자회견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신평 변호사 등은 도 후보의 공천 유지를 지지했다.

홍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애초부터 경선에서 탈락시켰어야지 경선으로 공천 확정된 사람을 과거 개인 생각을 이유로 공천 취소한다면 그건 자유민주 정당이 아니다”며 “당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으며 세월호 막말 했다고 공천을 취소했으나, 법원 가처분으로 공천취소가 다시 취소되고, 선거 망치고, 후보자 망친 일을 벌써 잊었나”라고 반문했다.

홍 시장은 이미 시민과 당원의 선택으로 끝난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 공화당 조원진 대표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도 후보는 국민의힘의 공천시스템에 맞춰 경선을 통해 당원과 시민이 선택한 후보”라며 “이러한 후보를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갑작스럽게 공천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은 국민의힘 시스템 공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평 변호사는 이날 도 변호사의 페이스북에 ‘펌글’ 형태로 ‘도태우를 위한 변명’이란 글에서 “도 변호사는 기득권 없이 현역 의원을 경선 끝에 밀치고 후보로 확정돼 법적으로 따져도 지위는 보장될 것”이라며 “대구지역에서 모처럼 나온 젊은 정치인으로 지역과 국가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인 ‘동서미래포럼’ 대구 회원 일동도 이날 성명을 내고 “대구 중·남구에서 국민의힘 공천자로 확정된 도태우 후보의 과거 발언을 두고 ‘공천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한 비상대책위원회 조치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며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도 후보의 사퇴를 주장하는 진영의 성명 발표도 잇따르고 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이 북한군이 획책한 것인가”라며 “그럼 역대 보수정권인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의 5·18 참배나 헌화는 북한 지령을 받아 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진보당 대구시당도 보도자료를 통해 “도태우 후보는 5·18 영령의 넋과 피로써 얻은 민주주의 정신을 오랫동안 앞장서서 부정해 온 자”라며 “한동훈 위원장이 책임질 때이며 즉각 공천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주장했다.

대구촛불행동 측은 1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5·18 망언 도태우 공천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도태우 후보가 과거 유튜브 등에서 말한 5·18민주화운동 폄하 발언을 집중적으로 조명할 방침이다.

이어 대구참여연대도 오는 14일 도 후보 선거사무소 앞에서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경상·강원지부, 5·18 민주화운동 공로자회 대구경북지회, 대구경북 열사·희생자 기념단체 연대회의 등과 함께 후보사퇴를 주장할 예정이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도 후보의 경우 단수 추천이 아닌 결선 경선에서 시민과 당원 50%를 통해 선출된 후보인 상황에서 만일 공관위가 공천 취소 결정을 내리게 되면 당원과 지역구민의 의견에 반하는 것으로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며 “5·18 관련 발언 인사는 경북지역은 물론이고 서울·수도권에서 경선 중인 후보도 포함돼 있어 앞으로 이들에게 미칠 영향도 만만치 않은 상황인 점을 감안해 고심이 깊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