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경북도당 위원장 1그룹 포함
지역숙원 해결 野 창구역할 기대
조원희·서재현은 2그룹에 추천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로 대구·경북(TK) 출신 3명을 비롯해 백승아 민주연합 공동대표,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등 20명을 추천했다. 이중 TK출신인 임미애<사진>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안정권인 1그룹에 포함된 반면, 조원희 경북도당 농어민위원장과 서재헌 대구시당 청년위원장은 2그룹에 추천돼 당선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추천 분과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비례대표 후보 추천 명단을 공개했다. 전체 20명 중 1그룹 10명은 당선 가능성이 높은 1∼20번에 배치된다.

1그룹 여성 몫에는 임 위원장을 비롯해 백승아 민주연합 공동대표,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강유정 영화평론가, 고재순 전 노무현재단 사무총장이 이름을 올렸다. 1그룹 남성 후보로는 위성락 전 대사,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 박홍배 한국노총금융노조위원장, 정을호 전 민주당 총무국장,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이 추천됐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추천한 대로 비례대표 순번이 주어지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럴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최종 판단은 더불어민주연합이 한다”고 답변했다.

당선 가능성이 높지 않은 21∼30번 2그룹에는 서재헌 대구시당 청년위원장, 조원희 경북도당 농어민위원장, 코미디언 서승만씨 등이 포함됐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21대 국회에서 TK대표성을 갖춘 민주당 의원이 전무해 지역 현안 해결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으나 22대 국회에서는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당선 안정권에 배치된 임 위원장이 지역 정치권에서 오랜 기간 활동했다는 점에서 지역 숙원 사업 해결을 위한 야권 내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임 위원장 외에 나머지 TK 2명은 당선 가능성이 높지 않은 2그룹에 배치된 것이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