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 후보 단일화 가능성도

장원규 대표, 박윤경 대표

대구상공회의소 차기 회장 선출이 추대방식이 아닌 경선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로선 대구상의 부회장을 맡고 있는 (주)화성밸브 장원규 대표이사와 케이케이(주) 박윤경 대표이사의 2파전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

다만, 막판 후보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추대방식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달 전만 해도 장 대표가 차기 회장으로 유력했으나, 최근 박 회장이 뒤늦게 출사표를 던지면서 양자 구도가 형성됐다.

대구상의는 제17대 회장 선거가 치러진 2000년 이후부터 경선 대신 추대방식을 유지했다.

선거로 말미암은 치열한 경쟁으로 상공위원들 간의 분열과 갈등을 없애고 경제계 화합을 위해서다.

이와 관련, 장 대표는 전례에 따른 추대 방식보다는 전체 상공위원 112명의 지지를 얻는 경선 방식도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모든 사람이 의견이 다른만큼 선의의 경쟁도 존중돼야 한다”며 “원만한 추대 협의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건전한 경선도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대표는 경선보다 추대방식에 무게를 뒀다.

박 대표는 “지금까지 이어져 온 추대 방식으로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장원규 회장을 만나서 조율할 예정”이라며 “대구상공회의소 고문, 상공위원 등의 의견을 경청해 잡음 없이 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두 후보 간 합의에서 박 대표가 차기 상의회장에 오를 경우 대구 지역 최초로 여성 회장의 탄생도 기대된다.

대구상의 회장 선출은 오는 19일 열리는 제1회 임시의원총회에서 첫 안건으로 회장 선출의 건을 올려 결정된다. 이날 상공의원 112명이 참석해 의원 총회를 열고, 회장과 부회장 18명, 감사 3명 등 22명의 임원을 선출한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복수의 후보가 차기 회장 선거에 이름을 올린 만큼 추대방식을 벗어난 경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경선이 진행되면 공정한 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