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되지 못한 개인적 발언 사과”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도태우(대구 중·남) 변호사 9일 과거 5·18 북한 개입설 발언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도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5년 전 정제되지 못한 개인적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이 ‘5·18 북한 개입설’을 주장했다는 것은 명백한 오보이자 허위라고 주장했다. 도 변호사는 “2019년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발족을 맞아 5·18민주화운동 당시 북한의 왜곡 방송, 조총련의 활동 등 북한의 개입 시도에 대해 위원회가 철저히 조사해줄 것을 요청했었다”며 “이런 요청을 한 것에 대해 일부 언론 매체에서 ‘5·18 북한군 개입’을 마치 제가 주장한 것처럼 왜곡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을 계승한 흐름의 5·18민주화운동이 지닌 역사적 의미를 결코 부정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도 변호사는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정제되지 못했던 5년 전 저의 개인적인 발언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국민의힘 당원으로서 앞으로도 당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하며 언행에 더욱 신중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