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민생토론회’서 밝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하더라도 항공 여행 마일리지는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항공 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인해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두 기업이 합병해 하나의 거대 항공사가 되면서 적립된 마일리지가 깎이거나 요금이 오르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를 잘 듣고 있다”면서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좋은 시너지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미주·유럽·중남미를 비롯해 새로운 노선을 확대하고 중복 노선은 효율화해 글로벌 탑 수준의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새로 탄생한 대형 항공사가 시장을 독점하지 못하도록 저비용항공사(LCC)를 적극 육성하겠다.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은 LCC에 우선 배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통해 크고 작은 항공사들이 공정하고 자유롭게 경쟁하면서 가격은 더 낮추고 서비스의 질은 더 높이는 소비자 중심의 항공 시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