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8~9일 접수 15일 발표 계획
“사실상 현역 컷오프” 평가 갈려
상당수 참여 전망 속 이탈 우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일 대구 동구·군위갑과 북구갑 선거구를 국민추천제로 후보를 선출하기로 결정하면서 이들 지역 예비후보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한달이상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선거운동을 벌인 동구·군위갑 5명과 북구갑 2명 등은 당의 결정에 상실감이 역력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들 예비후보 상당수는 오는 8∼9일 이틀간 실시될 예정인 국민의힘 첫 국민추천제 등록에 참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선 2라운드를 맞은 셈이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민추천제 참여할 의사가 있는 예비후보들은 일단 현역 국회의원에게 공천을 주지 않겠다는 당의 입장을 확인한 만큼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하면서 무조건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또 일부 예비후보들은 과거 총선에서 중앙당의 낙하산식 공천을 통해 준 충격보다는 국민추천제라는 제도를 통해 일방적인 공천이 아님을 보여 준 것으로 판단하고 반드시 신청하겠다고 시사했다.

이들은 이번 국민추천제가 당내 경선 2라운드를 시작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경선조차 참석하지 못한 일부 현역 의원들은 국민추천제를 신청하라는 것은 할 수는 있지만, 자존심이 심한 상처를 받은 상황인 만큼 탈당에 이은 무소속이나 다른 당으로의 출마 카드를 만지작거릴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한 현역 의원은 국민추천제 지역으로 결정한 것은 일종의 현역 컷오프라는 불신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신청에 큰 의미가 없다는 견해와 함께 개혁신당이나 무소속 출마도 심각하게 고려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국민추천제의 경우 지역 현역 의원들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들의 공천 가능성도 열어뒀기 때문에 일단 국민추천제 신청은 충분히 고민하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이 실시하는 국민추천제는 현재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결정되지 않았고 공관위 측은 청년과 여성 등 현역 의원과의 경선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이들을 정치에 참여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도입 취지를 밝힌 바 있다.

또 국민추천제 진행 방식은 오는 8∼9일 이틀간 국민공천 온라인 접수후 1∼2명을 추천받으면 면접을 보고 우선 추천을 할 수도 있으며 2∼3명이면 경선을 거친뒤 오는 15일 최종 후보를 발표할 계획이다.

국민추천제 지역구의 한 예비후보는 “당 공관위의 결정은 일단 환영하지만, 현역 의원이 국민추천제 신청에 다시 참여할 수 있는 이상한 상황으로 흐르고 있는 방식은 도입 취지에 어긋난다”며 “실질적인 국민추천제가 되려면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컷오프를 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한 현역 의원 예비후보는 “과오가 없는 현역 선거구를 국민추천제 지역구로 만드는 것은 ‘현역 불패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수단으로서 무늬만 국민추천일 뿐 사실상 전략공천이나 다름없다”면서 “이 상황에서 무소속 출마나 다른당 출마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