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갑 공천 유력 김 부의장
“내 역할 있다면 마다하지 않아”
복수신청지 후보까지 옮겨가며
‘호남’ 26개 지역구 공천 마무리
여수을 등 2곳도 모두 채울 목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국회부의장 김영주 의원이 국민의힘에 합류했다. 이는 이상민 의원에 이어 두번째 민주당 출신 현역 의원 영입으로 국민의힘이 외연 확장에 나선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4일 민주당을 탈당한 김영주 부의장의 입당식을 열었다.

김 부의장은 입당식에서 “한 위원장은 제게 진영 논리에 매몰돼 있는 여의도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에 입당해 함께 정치를 하자고 제안했다”면서 “저를 뽑아준 영등포 구민과 저를 4선까지 만든 대한민국을 위해 일해왔듯 앞으로도 생활 정치 그리고 우리 주변의 발전을 위해 제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부의장은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로 통보한 것에 반발해 탈당을 선언한 바 있다.

김 부의장의 국민의힘 입당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에도 한 위원장과 김 부의장이 서울 종로에서 2시간가량 회동하면서 영입설이 나왔다. 한 위원장은 앞서 이상민 의원 영입에도 전격적으로 나섰다. 이 의원은 한 위원장과 만난 후 “(한 위원장이)한국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디지털 격차 등 전반적으로 포섭하는 개념으로서 말을 한 다음에 우리 사회가 넘어야 될 부분이고 굉장히 어려운 과제인데 그건 집권여당이 할 수 있는 부분 아니겠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김 부의장 영입에 관해 “국민의힘은 자유민주주의 정당”이라며 “기본 철학을 공유한다면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일 때 더 강해지고 유능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영주 부의장 같은 분이 오면 외연이 더 넓어지고 우리가 더 많은 국민을 대변할 정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의원의 경우 유성을 단수공천이 확정됐고, 김 부의장은 영등포갑 공천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고 우리가 준비해온 만큼, 여러 상황에 맞게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이와 더불어 ‘불모지’인 호남의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투입해 지역적인 외연 확장도 준비 중이다. 현재 광주 8개, 전남 10개, 전북 10개 등 호남 28개 지역구 중 26개 지역구 후보 공천을 완료했다. 광주 북구갑·을, 전북 전주병, 전남 해남·완도·진도 등 신청자가 없는 곳도 10곳이나 됐지만, 영입 인재 등을 대상으로 추가 신청을 받거나 복수 신청 지역의 후보를 옆 지역구로 옮겨 빈 지역구를 다 채웠다. 호남 지역구 중에서는 전남 여수을, 담양·함평·영광·장성에 후보가 없으나,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22일 전까지 채우는 게 목표다.

한 위원장은 “그만큼 우리가 대한민국 전 지역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린 것”이라며 “우리는 대한민국 전 지역에서 국민에 사랑받고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