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다양한 특례 도입한 IB 특구운영으로 공교육 혁신 지속적 주도
교육과정 자율화·열린 학구 시행, 국제인증교육 대입 전형 도입
자율형 공립고·지역산업 맞춤 특성화고 운영 등 지역 인재 양성

대구지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교육의 힘으로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간다.

대구시교육청은 제5차 지방시대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구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대구시교육청은 3년 동안 교육부로부터 특별교부금 최대 100억 원을 지원받아 대한민국 교육수도로서 위상을 견고히 할 방침이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자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늘봄마을(센터), 지역 도서관 연계한 독서활동중심 늘봄 도서관, 이주배경 다문화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특화중점 늘봄 등 늘봄 서비스 모델을 다양화한다.

특히, 다양한 특례 도입을 통한 국제인증 교육과정(IB) 특구운영으로 대한민국 공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주도해 나가게 된다. 주요 내용은 교육과정 자율화, 교원 자격, 채용, 전보 특례, 광역단위, 열린학구 시행으로 학생 선택권 확대, 국제인증교육 대입전형 도입 등이다. 이 밖에도, 지자체 및 관련기관 연계 강화를 통한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ABB 등 지역전략 산업 맞춤형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 등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교육 전반에서 연계를 강화해 지역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특구 지정은 대구교육의 우수성과 미래 교육정책 방향을 제대로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교육의 힘으로 지역 활력 회복과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가고자 대구시교육청과 대구시, 9개 구군, 기업, 공공기관들이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8일 교육부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공동 신청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