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장 혁신리더십과 주민소통 정책화 등 높은 점수

고령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혁신역량, 혁신성과 등 3개 평가항목에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기관의 자율혁신 추진성과 등 10개 세부 지표를 합산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평가결과는 우수, 보통, 미흡 3단계로 등급을 나누고, 우수기관에는 표창과 포상금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고령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주민소통 정책화 성과, 일하는 방식 혁신 및 조직문화 개선 등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은 2023년 연초부터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주민과의 소통콘서트 정례화와 직원과의 정기적인 소통을 통한 혁신 확산,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 확립, 농업 인력뱅크 운영, 고령군-경북과학대 관학협력을 통한 일자리·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 등 행정 전반에서 행정혁신을 추진했다.

또한, 일하는 방식 개선 발굴 및 우수사례 포상, 조직문화 진단을 통한 조직 혁신 노력, MZ세대 소통콘서트, 전 직원 혁신 교육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을 이루어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행정혁신을 위해 군민과 소통하고 직원 및 전 부서가 협력한 결과이며, 혁신을 통해 공무원과 군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