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현역 단수공천자 발표
51명 중 대다수 친명계… 거센 불만
고민정은 최고위 보이콧 등 ‘내홍’

더불어민주당 공천 갈등이 확산일로를 치닫고 있다. 그동안 불공정성 여론조사 등으로 번진 공천 잡음이 공천관리위원회의 단수공천 심사 결과에 대한 문제 제기로 번지는 분위기다.

민주당 공관위가 지난 25일까지 7차에 걸쳐 발표한 현역 의원 단수공천자 51명 중 대다수는 친명계로 알려져 당내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단수공천 대상자 중 비명색이 뚜렷한 현역 의원은 사실상 친문계 핵심 윤건영(초선·서울 구로을) 의원뿐이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비명계 송갑석 의원은 26일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 시사’에 출연 “기울어진 운동장 정도가 아니라 아예 뒤집힌 운동장 같은 느낌”이라며 단수공천된 현역 51명 가운데 지도부나 당직자가 아닌 사람은 6명 정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송 의원은 최근 공관위로부터 ‘하위 20% 통보’를 받았으며,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비명계 중진이자 ‘하위 10%’에 포함된 5선의 설훈(경기 부천을)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현역 단수공천자 중 부산과 경남을 빼고 특혜를 받았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윤건영 의원뿐”이라며 “나머지 비명 의원들은 경선에 부쳤는데 말이 경선이지 소위 자객공천을 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출마하기로 결정했다. (하위 10%에 들어 경선 득표의) 30%를 감산 받으면 그 과정을 통과할 사람은 민주당 내에 아무도 없다”며 탈당을 시사하기도 했다.

친명계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이 비명계 강병원(재선) 의원과 강 의원 지역구인 서울 은평을에서 경선을 치르도록 한 공관위 결정을 두고도 잡음이 이어졌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전날 심야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명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의 비명 강병원(서울 은평을) 의원 지역구 출마 논란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공천 지연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럴 거면 최고위를 왜 여나. 이 대표가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최고위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보이콧 의사를 밝히고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도 불참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해 “경선 결정에 대한 재심위의 기각 결정 건에는 최고위가 의결권을 갖고 있지 않다”며 논란을 진화하기도 했다. 재심위가 강 의원의 재심 신청을 기각한 만큼 당헌·당규상 최고위로선 되돌릴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공관위 관계자는 “검증위에서 적격으로 올라온 사람을 공관위에서 어떻게 할 수가 없다”면서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