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우 인재영입 문제 제기

정용채 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 지역구 예비후보
정용채 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 지역구 예비후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안동·예천 지역구 예비후보로 등록한 더불어민주당 정용채<사진> 후보가 국립 안동대 김상우 교수 인재 영입과 단수공천에 대해 당규 위반 문제를 제기했다.

정 예비후보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상우 교수에 대한 인재 영입 과정이 당규 위반의 가능성이 크다”며 경북도당과 인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다. 또한 “인재 영입 이후 김상우 교수를 안동·예천 지역구에 단수 공천한 것은 비민주적인 결정”이라고 주장하며 중앙당에 단수공천 재의와 경선을 요구했다.

그는 “당규에 의하면 ‘인재 영입은 비당원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김상우 교수는 이미 2023년 9월에 입당한 당원인데 어떻게 인재 영입의 대상이 될 수 있느냐”며 “이는 임미애 위원장이 당규를 무시하고 중앙당을 속인 결과물로 이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교수에 대해 ‘당 내부 인사 발굴 규정’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당적 보유 기간(2023년 9월 입당)이 짧아 공적, 활동 내용, 정체성 등 대부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며 “내부 인사 발굴은 주로 당직자를 대상으로 한 규정이므로 김 교수에게 이 규정을 적용하는 것은 애초부터 무리이고 편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에 대한 인재영입과 단수공천의 과정은 임미애 위원장이 정적인 정용채를 찍어내기 위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며 “만약 영입 과정에 당규 위반이 확인되면 즉각 이 과정을 주도한 임미애 위원장을 ‘도당위원장의 직위를 이용한 직권남용’과 ‘당직자의 선거중립의무 위반’으로 윤리심판원에 징계를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